‘호두’가 유방암 환자에게 좋은 이유는?

‘호두’가 유방암 환자에게 좋은 이유는?
[사진=MarianVejcik/gettyimagesbank]

반찬에 곁들여도,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은 호두.
생김새부터 뇌와 비슷하게 생긴 호두가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계셨죠
호두의 알파리눌렌산이라는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그런데, 호두가 유방암의 위험 인자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는데요?

 

[사진=IM_food02/gettyimagesbank]

미국 마샬 의과 대학 W. 엘렌 하드먼 박사 연구팀이 실험용 쥐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 의하면 호두를 먹은 쥐들은 유방암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유방암에 걸릴 위험도 줄어들었습니다.

하드먼 교수는 “이를 근거로 호두 섭취가 유방암 환자들의 유전자에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란 가설을 수립할 수 있다”라며 이번 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죠.

 

[사진=Evgeniy Skripnichenko/gettyimagesbank]

연구팀은 유방에 멍울이 있는 45~67세의 여성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만 하루 약 57g의 호두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2~3주 후 연구팀은 유방암 생체 샘플을 채취해 실험 시작 시점에서 확보한 샘플과 유전자 발현의 변화도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호두를 섭취한 그룹에서 456개 유전자들의 발현에 괄목할 만한 변화가 관찰됐습니다. 세포사멸과 세포 접착을 촉진하는 경로가 활성화됐고, 세포증식과 이동을 촉진하는 경로는 억제됐음을 확인한 것이죠.

 

[사진=MahirAtes/gettyimagesbank]

하드먼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호두 섭취가 암세포의 성장과 생존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뒷받침한다

고 말했습니다.

국내 국가암등록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새롭게 암 진단을 받은 여성 10만 9112명 가운데 유방암 환자는 2만1747명(19.9%)으로, 수년간 1위를 지속하던 갑상선암을 제치고 한국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암이 됐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유방암 위험 인자를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이 입증된 호두,
유방암 예방과 완화를 위해 꾸준한 섭취를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사진=puhhha/gettyimagesbank]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영양연구저널(Nutrition Research)’에 발표됐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