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인데 으슬으슬…혹시 냉방병?

[날씨와 건강] 에어컨으로 인한 냉방병 증상과 예방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국이 30도 안팎의 기온을 보이며 더위가 이어지겠다. 서울과 대전의 낮 기온은 31도까지 치솟겠고 대구도 30도 등으로 어제와 비슷하겠다. 오후부터는 남부 내륙 곳곳으로 5~20mm의 소나기가 지나가겠다.

☞오늘의 건강=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며 본격적으로 에어컨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에어컨은 무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도와주는 소중한 존재지만 때때로 ‘냉방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만약 에어컨 사용 중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냉방병을 의심해 볼만 하다.

냉방병이란 여름에 냉방시설이 돼 있는 사무실이나 집에 오래 머물러 있을 때 생기는 증상을 이르는 말이다. 주로 실내외의 온도 차이에 의해 걸리며 주요 증상으로는 피로, 어지럼증, 두통. 오한, 기침, 가래, 콧물 등이 있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기온이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고, 실내외 기온 차는 5도를 넘지 않도록 한다. 에어컨 바람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체온 조절을 위해 얇은 겉옷을 구비한다. 따뜻한 음료를 자주 마셔 기관지를 보호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좋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