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 해결하는 방법 4가지

[사진=JV_LJS/gettyimagebank]

복부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돼 아랫배가 불룩 튀어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대한비만학회는 한국인의 경우 허리둘레가 남자는 90(35.4인치), 여자는 85(33.5인치이상인 경우를 복부비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복부 주변의 내장지방은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을 해결하면 외모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와 관련해 ‘리브스트롱닷컴’이 소개한 복부비만에서 벗어나는 기본 원칙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건강한 음식 선택

[사진=Ivan4es/gettyimagebank]

전문가들은 안전한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에 500~1000칼로리를 줄여 한 주당 0.45~1㎏킬로 정도의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합니다.

설탕이나 소금, 트랜스 및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 쿠키, 칩, 패스트푸드 등 가공식품을 자제하고 통곡물채소과일저지방 유제품단백질 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체활동 늘리기

[사진=Pressmaster/gettyimagebank]

많이 들어온 얘기지만 자주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적어도 매주 2~3시간 정도는 운동을 해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한 주에 6시간 정도 유산소운동을 권장합니다. 빠르게 걷기조깅자전거 타기수영 등이 좋습니다.


3. 근력운동

복부비만 해결하는 방법 4가지
[사진=gettyimagebank]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근력운동도 필수입니다. 다리, 가슴, 등, 엉덩이와 어깨 등의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키는 운동이 필요하죠. 뱃살을 빼겠다고 복부 운동만 하면 복부지방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몸 전체의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을 해야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해 뱃살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벤치 프레스런지스쿼트팔굽혀펴기 등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사진=ALotOfPeople/gettyimagebank]

뱃살을 빼는 데는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복부에 지방이 쌓이게 할 수 있습니다.

복부 호흡으로 가끔 깊은 숨을 쉬거나 요가명상과 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동작을 자주 하는 것이 뱃살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