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하지만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 7

[사진=Minerva Studio/gettyimagebank]

 

단순하지만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면 전반적인 신체 건강은 물론, 행복감도 향상됩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성행하고 있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이런 습관이 감염병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되죠.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소개한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습관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손을 잘 씻어라

[사진=ridofranz/gettyimagebank]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나온 게 손 씻기입니다. 손 씻기는 바이러스를 비롯해 세균의 전염을 막을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음식을 만지거나 먹기 전화장실에 다녀오거나 동물을 만지거나 다른 사람의 부상 부위 등을 만졌을 때 손을 반드시 씻어야 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에는 손을 더 자주 씻어야 하죠.

손이 오염됐더라도 눈으로 보기에는 깨끗해 보일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오염된 표면을 단 몇 초만 만져도 손에 쉽게 달라붙습니다. 손을 자주 잘 씻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건강까지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하루에 2회 치실 사용하기

[사진=JV_LJS/gettyimagebank]

 

연구에 따르면, 매일 치실을 사용하고 양치질을 하는 사람은 뇌졸중 발병 위험이 낮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이를 잘 닦지 않는 사람은 치매 발병 위험이 65% 높았습니다.

치실 사용과 양치질은 심장 질환과 치아 손실 그리고 감염과 관련된 치주 질환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좋지 않은 구강 위생 상태는 남성의 기부전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미리 계획 짜기

[사진=shironosov/gettyimagebank]

 

다음날 바쁜 일이 있다면 하루 전날 밤에 미리 계획을 세울 생각을 하세요. 이렇게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가중되는 업무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워킹 맘은 아이들의 아침식사와 옷 같은 것들을 미리 준비해 놓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보다 선제적으로 생각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꾸준히 운동하기

단순하지만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 7
[사진=LightFieldStudios/gettyimagebank]

 

매일 20~30분 운동을 하면 건강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은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줄일 뿐만 아니라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엔도르핀을 방출시켜 기분을 개선시키죠.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해 심장 건강에 좋고 불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노화와 관련 있는 인지력 감퇴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5. 밤에 잘 자기

[사진=New Africa/gettyimagebank]

 

수면은 천연 원기 회복제입니다. 밤에 잠을 잘 자면 기억력, 정신의 예민함, 집중력이 개선되고 창의력이 촉진되면 염증이 억제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밤에 6시간 이하로 잠을 자는 사람은 혈액 속 C-반응성 단백질 수치가 높았습니다. 이 단백질은 심장의 염증 질환과 연관성이 있죠. 건강한 삶을 원하면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 매일 활력과 상쾌함이 넘치는 아침을 맞아야 합니다.

6. 매일 채소 먹기

[사진=RossHelen/gettyimagebank]

 

채소에는 섬유질엽산비타민 A, C, E, 칼륨마그네슘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은 규칙적인 장운동을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 엽산은 적혈구 세포 생산과 태아의 척추 발달에 필수 성분입니다.

7. 매일 감사할 것 2가지 적어보기

[사진=Ruslan Galiullin/gettyimagebank]

 

감사하는 것이야말로 행복감을 얻기 위해 매일 실천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면 당신의 생각을 재구성해 긍정적 현실을 포용하게 하고 숨겨진 기회를 볼 수 있게 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면 자신과 자신의 인생 환경에 대해 더 좋은 느낌을 갖게 되고 자신이 마치 자석처럼 다른 긍정적인 사람을 끌어들이게 됩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