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운동 잘하는 법 6

겨울은 운동하기에 적절치 않은 계절입니다. 추운 데다 밤은 길고 길바닥은 미끄럽기 때문이죠. 따라서 겨울 운동을 할 때에는 우선 안전을 챙기는 게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수은주가 떨어지면 운동 일정을 조정해야 한다”며 “전략을 잘만 짠다면 겨울 운동도 쉽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뉴스와이즈’가 겨울 운동 잘하는 팁 6가지를 소개했으니 함께 볼까요?

 

[사진=Dean Drobot/shutterstock]

1.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라


겨울에 바깥 공기는 건조하고 실내는 덥기 때문에 몸이 수분을 항상 풍부하게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수분이 많은 부드러운 음식을 많이 먹고 탈수를 촉진하는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든 음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사진=hurricanehank/shutterstock]

2. 보온에 신경 써라


영하의 날씨에서 운동을 하고자 마음먹었다면 보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얇은 옷을 겹겹이 입는 게 두꺼운 옷을 적게 입는 것보다 좋죠.

피부가 숨을 잘 쉬게 도와주며 옷의 면이 발한을 도와줍니다. 가장 바깥에 입는 옷은 양털이나 솜 소재로 된 것이 열을 간직하기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많이 더워질 때 이 옷을 벗음으로써 편안하게 온도 관리를 할 수 있죠. 단, 몸은 따뜻하더라도 귀, 손가락, 발가락 등 인체의 끝 부분에 얼얼한 느낌이 든다면 운동을 멈추고 실내에서 몸을 따뜻하게 녹일 때가 됐다는 신호니 무리하지 마세요!

 

[사진=Creativa Images/shutterstock]

3. 음식의 유혹에 흔들리지 말라


송년회, 성탄절 파티가 이어진 연말은 기름기 많은 음식과 달콤한 디저트에 함락되기 쉬운 때입니다. 유혹에서 지면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더 움직여야 합니다.

하지만 무릎이나 발목 관절이 더 큰 부담을 갖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하면 다치기 쉽죠. 최선은 음식의 유혹을 이기는 것, 차선은 충분하게 스트레칭하고 어딘가 불편하다 싶으면 운동을 멈추는 것입니다.

 

겨울철 운동 잘하는 법 6
[사진=Voyagerix/shutterstock]

4. 밝은 색 옷을 입어라

여름에는 저녁에도 밝은 빛을 즐길 수 있었지만 겨울은 어둡습니다. 어둑어둑해졌을 때 달리기 등의 운동을 한다면 반드시 밝은 색깔, 반사가 되는 옷을 입어 운전자들의 눈에 쉽게 띌 수 있도록 합니다.

 

[사진=ajlatan/shutterstock]

5. 겨울용 운동화를 마련하라

겨울에 조깅을 한다면 빙판길 등에 넘어질 위험이 있으며 농구, 라켓볼 같은 운동을 할 때에도 넘어지거나 충돌하는 상황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쓰던 운동화와는 다른, 끄는 힘이 더 좋은 겨울용 새 운동화를 마련해야 합니다. 겨울에 잘 생기는 충돌 및 발목 부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니까요.

 

[사진=Kiselev Andrey Valerevich/shutterstock]

6. 절대 무리하지 마라

겨울에는 운동할 기회가 이전보다 적기 때문에 한 번 할 때 운동을 과도하게 많이 하곤 합니다. 여름처럼 공원 주위를 뛰거나 골프, 수영 등의 실외 운동을 할 수 없어 실내체육관이나 헬스장 등에서 운동하게 되죠.

이때에는 아무래도 무리하기 십상입니다. 실내를 고집하지 말고 스케이트, 스키 등 동계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한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