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으로 손 통증 완화…마사지법 3가지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되면서
손, 손목, 팔, 어깨 등이
다 결리고 아플 때가 많죠?
이럴 땐 마사지를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운동을 하거나 악기를 다루는 사람은 종종 손에서 통증을 느낍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일반 사람들 역시 손에서 통증을 느끼는 일이 좀 더 잦아지는 추세기도 하죠. 

손이 아프면 키보드를 두드리거나 셔츠의 단추를 채우는 일처럼 일상적인 활동에도 제약이 생기는데요. 손은 사람의 신체부위 중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부위인 만큼 안정을 취할 기회도 많지 않아 아픈 부위를 회복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땐 마사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에 따르면 손에 있는 근육들은 대부분 팔꿈치 주변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손부터 팔꿈치까지 골고루 마사지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Kapustin Igor/shutterstock]

호두를 손에서 굴리시던
우리 할아버지 생각이 난다…

 

골프공 굴리기
대표적인 손 마사지 방법은 골프공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손바닥 아래 골프공을 놓고 굴리는 동작이죠. 테이블이나 책상 위에 골프공을 올려놓고 손바닥으로 지압하듯 공을 꽉 누른 상태에서 공을 굴려주세요. 손바닥은 물론 손가락까지 지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바닥 가장자리를 따라 큰 원을 그리며 5~10바퀴 정도 굴린 다음, 손바닥 중심부에서 작은 원을 그리며 5~10회 정도 굴립니다. 공을 굴리다가 유독 통증이 크게 느껴지는 압통점이 있다면 그 부분을 더욱 집중적으로 눌러주세요. 한쪽 손이 끝나면 반대쪽 손도 동일한 방법으로 마사지합니다. 

 

[사진출처=wavebreakmedia/shutterstock]

꼭 테니스를 할 필요는 없죠.
테니스 공만 있으면 돼요!

 

테니스공 튕기기
손으로 테니스공을 쥐고 바닥에 튕기는 것도 손을 마사지할 수 있는 한 방법이죠. 손목의 긴장을 푼 상태에서 바닥으로 힘껏 테니스공을 던집니다. 공이 다시 튀어 올라오면 손바닥과 손가락으로 공을 감싸 쥡니다. 공을 세게 움켜쥔 다음 다시 던지고 받기를 20회 정도 반복해주세요. 반대쪽 손으로도 동일하게 되풀이하면 끝!

 

공으로 손 통증 완화…마사지법 3가지
[사진출처=wavebreakmedia/shutterstock]

돌기가 있어서 혈자리를 누르는데 더 도움이 되겠죠?

 

마사지볼 문지르기
마사지볼 또는 라크로스볼이라고 불리는 마사지 전용 공이 있습니다. 테니스공과 크기는 같지만 좀 더 단단한 성질이 있어 마사지를 하는데 보다 효과적이죠. 테니스공으로 마사지를 해도 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공이 점점 물러지므로 마사지볼을 이용하는 편이 보다 경제적입니다. 

손 근육들을 팔꿈치 근육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손 통증을 완화하려면 팔뚝 관리도 필요합니다. 마사지볼을 이용해 손목과 팔꿈치 사이 팔뚝 부위를 문지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팔뚝은 윗면과 아랫면을 모두 마사지하는 것이 좋아요. 아랫부분을 마사지하려면 테이블 위에 공을 올려놓고 팔뚝으로 이를 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팔목과 팔꿈치 사이를 오가며 계속 공을 굴립니다. 팔뚝 윗면을 마사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한 손으로 공을 잡고 공을 올려 이리저리 굴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손바닥과 마찬가지로 압통점에서는 좀 더 세게 눌러주세요!

그러고 보니 얼마 전에 한 연예인이
림프절 순환 자리를 테니스공으로 마사지 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고 했던 기사를
본 기억이 나는데요.
텔레비전 보면서 가만히 누워 있을 때
마사지 하면 심심하지도 않고 좋을 것 같네요.
그러나 테니스공이 집에 없다는 게 함정…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