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후, 복용 가능한 해열진통제는 70개 제품

[사진=Panuwat Dangsungnoen/gettyimagesbank]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열, 통증, 오한 등의 부작용을 경험했다는 후기들이 이어지면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 제품으로 잘 알려진 ‘타이레놀’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아직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사람들까지 미리 구매하는 등 수요가 크게 몰리면서 이 같은 현상이 벌어졌다.

진통제는 크게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와 이부프로펜 제제가 있다. 그런데 이부프로펜 계열 의약품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 백신 효과를 억제하고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며 복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인 타이레놀에 예비 접종자들까지 크게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는 타이레놀만 있는 게 아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일반의약품 정보를 보면 국내에는 해열진통제 품목으로 이미 다수의 아세트아미노펜 제제가 일반의약품 허가를 받은 상태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의 일반의약품으로는 한국얀센의 타이레놀, 종근당의 펜잘, 한미약품의 써스펜, 녹십자의 타미노펜 등 70개 제품이 있다. 이들 의약품은 동일한 효능과 효과를 지니므로,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라 알맞은 용법·용량으로 선택해 복용하면 된다.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일반의약품에 대한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의약품등 정보-의약품 및 화장품 품목정보-의약품등 정보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