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음식 5

[사진=serezniy/gettyimagebank]
눈은 건강의 척도다.

연구에 따르면, 눈에 문제가 있는 이들은 청력에도 이상이 있을 확률이 높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은 물론 우울증을 겪게 될 가능성도 크다.

눈을 건강하게 지키려면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한다. 담배와 휴대폰 등 스마트 기기의 화면은 멀리하는 게 좋다. 밖에 나갈 때 선글라스를 쓰는 것, 평소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음식이 눈에 도움이 될까? 미국 건강 매체 ‘베리웰헬스’가 정리했다.

◆ 달걀 =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 카로티노이드는 시력을 지키는데 중요한 영양소. 그중에도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블루 라이트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달걀, 특히 노른자에는 그 두 가지 성분이 풍부하다. 최근에는 달걀을 적당하게 섭취한 이들의 경우, 노화에 따른 황반 변성 위험이 덜하다는 연구도 나왔다.

◆ 당근 = 베타 카로틴이 풍부해서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밤눈이 밝아진다. 당근은 날로 먹는 것보다 올리브 오일 같이 몸에 좋은 기름에 볶아 먹는 게 낫다. 그래야 베타 카로틴을 최대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시금치 = 달걀과 마찬가지로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다. 또 질산염이 많이 들어 있어서 녹내장에 걸릴 위험을 막아준다. 질산염이 망막의 시신경에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돕기 때문이다. 시금치 외에도 케일, 상추 같은 푸른잎채소는 모두 비슷한 역할을 한다.

◆ 딸기 = 연구에 따르면,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딸기는 비타민 C의 보고. 딸기 한 컵이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 블루베리 = 빨간색 또는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에는 안토시아닌이 잔뜩 들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모양체근을 이완하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 수정체를 조절하는 이 근육을 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녹내장 치료의 충요한 부분이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감염을 막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seojimin06

    눈이 좋긴한데 휴대폰을 보면서 점점 나빠지고 있네요.. 블루베리를 좋아하진 않지만 눈을 지키려면 먹어봐야겠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