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저녁에 해야 하는 까닭 (연구)

[사진=Eugene Onischenko/gettyimagebank]
같은 운동도 아침보다 저녁에 하면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가톨릭 대학교 등 연구진은 과체중이며 운동량이 적은 남성 24명을 모았다. 이 남성들에게 운동하지 않고 5일간 고지방 음식을 배달해 그것만 먹게 했다. 지방 함량이 65%에 달하는 기름진 음식이었다.

그 후 연구진은 남성들을 세 팀으로 나눴다. 여전히 기름진 음식을 먹되 첫 팀은 아침 6시 30분에, 두 번째 팀은 저녁 6시 30분에 운동시켰다. 두 팀은 닷새 동안 같은 운동을 했다. 실내 자전거를 이용한 인터벌 운동이었다. 세 번째 팀은 운동하지 않는 대조군으로 남겼다.

운동 없이 기름진 음식만 먹은 첫 닷새 동안 모든 참가자의 혈액에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증했다. 다른 심혈관 질환 위험 물질 수치도 높아졌다.

닷새간 운동을 하자 저녁 운동을 한 남성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등 유해 물질이 급격히 낮아졌고 운동 후 야간 및 수면 중 혈당 조절 능력도 좋아졌다. 그러나 아침 운동 팀의 수치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연구를 주도한 노르웨이 과학기술 대학교의 트리나 모홀트 박사는 “아침 운동이 건강에 해롭다는 의미가 아니”라며 “전혀 운동하지 않는 것보다 건강에 유리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저녁 운동이 생체리듬에 더 큰 영향을 줘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면서 “앞으로 여성과 고령자로 연구를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The effect of morning vs evening exercise training on glycaemic control and serum metabolites in overweight/obese men: a randomised trial)는 ‘당뇨병학(Diabetologia)’ 저널이 싣고, ‘뉴욕타임스’가 소개했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