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 ‘정상’ 만든다는 전환치료는 정상?

오늘 대한성학회 춘계학술대회, 성소수자·성교육 등 문제점 다뤄

성소수자들이 자신의 성적 지향성을 억누르고 특정 도덕이나 종교가 요구하는 ‘정상’으로 전환시키는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할까?

성교육 및 성상담 전문가들은 대부분 이런 ‘전환 치료’가 실효가 없는데다가 반인권적이고, 위험하다고 진단한다. 국내 성전문가들의 최대 학회인 대한성학회에서도 전환치료를 금지하고 있다.

1973년 미국정신의학회는 진단목록에서 동성애를 공식 삭제하면서, 성적 지향이 정신병리와 무관하다고 선언했으며 1990년 세계보건기구는 동성에 대한 성적 지향을 인간 섹슈얼리티의 정상적 형태의 하나로 규정했다. 2016년 세계정신의학회는 동성애는 질병이 아니라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세계의 주요 의학회와 심리학회에서는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을 바꾸려는 시도는 아무 효과가 없다면서 전환치료를 금지하고 있다. 미국심리학회는 전환 치료의 자기혐오, 성기능장애, 우울증, 약물남용, 자살 등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학교, 종교단체와 일부 성상담가들이 전환치료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의 뉴스와 댓글에서도 동성애자, 트랜스젠더 등에 대한 비난과 모욕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성소수자들의 본질과 차별금지법, 전환치료 등에 대해서 성심리학자, 성상담가, 의학자 등이 세계 학계의 다양한 시각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을 짚으면서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펼쳐진다.

대한성학회(회장 배정원)는 23일 서울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개최하는 ‘대한성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 문제를 넓고 깊게 다룬다. 이날 학회는 ▲성소수자, 우리가 알아야 할 것 외에 ▲성기능장애, 피임, 임신중절 등에 사용되는 약물 ▲포괄적 성교육의 현실의 3개 세션으로 펼쳐진다.

이번 학회에서는 최근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인문학자와 미래과학자의 특강도 마련됐다. 중앙대 독어독문학과 김누리 교수는 ‘2021년에 바라본 성교육과 민주주의’를 주제로 특강한다. 김 교수는 시대착오적이고 이중적인 한국 성문화의 본질에 대해서 해부하고 민주주의의 기반으로서 ‘열린 성교육’에 대해서 특강한다. 그는 성교육의 부재가 남성을 미성숙하게 만들고, 한국인은 성에 대한 죄의식이 강한 반면, 생명과 인권에 대한 책임의식은 낮게 만들었다고 진단하고 있다.

박종화 유니스트 생명공학과 교수는 ‘성의 진화와 미래에 대한 과학적 궤변’을 주제로 특강을 펼친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카이스트 교수 등을 역임한 미래과학자 박 교수는 생명의 본질은 정보 처리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과정이라며, 성의 본질도 특별한 유전 정보를 섞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그 근거에 대해서 설명한다. 박 교수는 어떤 성도 자연스러운 것이며, 미래에는 사람과 컴퓨터가 서로 사랑하며 정보를 교류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noi*** 2021-05-23 11:44:45 삭제

      특히 전환치료의 부정적 영향과 나아가야 할 점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