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정맥이 구불구불 튀어나오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몸의 말단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말초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팔과 다리에 증상이 나타난다. 이를 말초혈관질환이라 부르는데 대표적으로 대동맥폐색증, 하지동맥폐색증, 하지정맥류, 심부정맥혈전증 등이 있다.

이중 ‘하지정맥류’는 종아리의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구불구불해지고 튀어나오는 질환이다. 종아리 정맥의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에 이상이 생겨 심장으로 가던 혈액이 다시 아래로 역류해 일어난다. 결과적으로 다리 정맥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혈관이 돌출되는 질환이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노화와 유전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우선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고 쉽게 부종과 쥐가 발생하면 의심할 필요가 있다. 특히 라면발처럼 구불구불한 정맥이 다리에 튀어나오면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많다.

경희대병원 이식혈관외과 안형준 교수는 “나이가 많고 과체중일수록, 장시간 서있어야 하는 직업군일수록, 임신한 여성일수록 정맥의 압력이 증가하고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쉽게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다”며 “발병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로 증상완화를 기대할 수 있지만, 한번 생긴 하지정맥류는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주사·압박·레이저·고주파 치료, 정맥류 제거수술 등을 고려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에는 이상 있는 정맥을 모두 제거하는 전통적인 정맥류 제거술이 주로 활용됐다면, 현재는 혈관 내 레이저,고주파 치료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레이저,고주파로 발생한 열을 이용해 정맥 내 혈관내피세포에 손상을 유발, 병든 정맥을 제거하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과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리를 올리고 있거나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행위는 금물이며 종아리 근육을 자극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적절한 운동이 필수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