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날…혹시 나도 ‘번아웃 증후군’?

[사진=JV_LJS/gettyimagebank]
전국이 흐리고 곳곳에 비가 내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전국이 8∼12도, 낮 최고기온은 12∼19도로 예보됐다. 낮 기온은 평년(20∼23도)보다 3∼9도 낮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쌀쌀하겠다.

☞오늘의 건강= 오늘(1일)은 근로자의 날이다. 열악한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근로자의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국의 근로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다수의 근로자들은 일을 하며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는다. 특히 과도한 업무량에 압도되거나 쏟아지는 요구에 대응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면 자칫 ‘번아웃증후군’에 빠질 수 있다.

WHO는 번아웃을 ‘성공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로 인한 증후군’으로 정의한다. 특징으로는 △에너지 고갈 및 탈진 △일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 △업무에 관한 부정적, 냉소적 감정 등의 증가 △직무 효율 저하 등이 있다.

만약 최근 부쩍 피곤하고 짜증이 늘었으며 불안, 회피, 동기 부족, 영감 부족, 목표 상실, 불면, 집중력 저하 등을 느낀다면 번아웃 증후군일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은 질병이 아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균형있는 식단은 기본, 꾸준한 운동으로 신체건강을 단련하면 스트레스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고, 감정 조절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업무 중 피로감과 압박감이 느껴진다면 심호흡을 하거나 잠시 산책을 하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친한 친구와 만나 웃고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울 때는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권한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