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 큰 봄 날씨 속 뇌졸중 예방법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마다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일교차가 큰 봄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뇌혈관은 기온차가 클 때 가장 취약해지는데몸이 갑작스럽게 움츠러들 듯 뇌혈관도 수축되기 때문이다. 온도차가 너무 크면 혈압이 급상승하거나 심하면 혈관벽이 터질 수도 있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혈관이 막힐 수도 있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다뇌 손상 위치와 범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다발생 시 바로 심각한 증상을 느껴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있지만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어 쉬니까 좋아졌다고 여겨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도 있다

뇌졸중을 의심해봐야 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몸의 한쪽이 마비가 되는 것언어장애어지럼증심한 두통 등이다.

박중현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신경과 교수는 뇌졸중 의심환자가 뇌혈관이 터졌는지부터 확인하는 CT 촬영을 하고만약 혈관이 터진 것이 아닌 막힌 상황이라면 약물로 혈관을 뚫어주는 혈전용해치료부터 시도한다고 말했다약물로도 혈관이 완전히 뚫리지 않는다면 스프링처럼 생긴 스텐트를 넣어 혈전을 끄집어내는 시술을 하여 물리적으로 혈관을 뚫어주는 시술을 한다.

뇌졸중 치료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방치할수록 뇌 손상이 심해져 운동장애나 언어마비 등 후유증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박 교수는 뇌졸중 발생 후 치료 시작이 빠르면 빠를수록 더 많은 뇌 조직을 살릴 수 있고 당연히 그 결과도 좋다, “발생 후 4시간 보다는 3시간이, 3시간보다는 2시간이 지난 사람의 뇌가 살 수 있는 부위가 크므로 뇌졸중이 의심되면 무조건 빨리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 후 생활습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이다가능하다면 걷는 것이 제일 좋다걷는 모습으로도 증상이 어떠한지 확인되며걷는 행동이 뇌를 자극해 인지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꼭 걷기가 아니더라도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규칙적으로 한다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뇌졸중 예방법은?

1. 뇌졸중의 대표 증상(갑작스러운 안면마비한쪽 팔다리 마비언어장애)을 숙지하고증상이 발생했다면 곧바로 응급실로 간다.

2.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을 측정하고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이 발견되면 꾸준히 치료한다.

3. 무조건 금연한다.

4. 술은 가능하면 마시지 않고불가피하게 마셔야 한다면 하루 한두 잔 이하로 줄인다.

5.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한다.

6.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으로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한다.

7. 스트레스를 줄이고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