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활기차게 시작하는 방법 5

[사진=whyframestudio/gettyimagebank]
알람이 울 때 새로운 하루에 대한 기대에 차서 벌떡 일어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대개는 5분이라도 더 자고 싶은 마음에 미적거리다 ‘이러다간 지각이다!’ 싶은 순간이 되어야 겨우 이부자리를 벗어나기 마련이다.

어떻게 하면 반짝 눈을 뜨고 활기차게 아침을 시작할 수 있을까? 미국 ‘허프 포스트’가 전문가의 조언을 보도했다.

◆ 규칙 = 매일 같은 시간에 알람을 맞출 것. 아침 7시 기상이 목표라면, 주말에도 이를 지켜야 한다. 체내 시계가 리듬을 타기 시작하면 일어나는 게 점점 쉬워지고 하품이 나는 횟수도 줄어들 것이다.

◆ 체조 = 최대한 몸을 움직일 것. 한 시간씩 조깅을 하라는 게 아니다. 간단한 체조만 해도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졸음이 사라진다. 커피를 사러 나간다든가 하는 식으로 바깥 공기를 마시며 잠깐의 산책을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 샤워 = 스탠퍼드 의대의 케이트 캐플란 연구원에 따르면, 온도가 중요하다.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면 잠이 잘 오듯 차가운 물에 샤워를 하면 잠이 확 깬다. 날씨 등의 이유로 찬물 샤워가 여의치 않다면 세수를 할 것. 얼굴과 손만 찬물에 적셔도 정신을 차리는 데는 도움이 된다.

◆ 햇빛 = 아침 햇살은 우리 몸을 각성하게 만든다. 집에 볕이 잘 들지 않는다면 인공조명을 사용해도 된다. 춘곤증이 심한 오후에도 졸음을 깨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밖에 나가 햇빛을 받는 것이다.

◆ 음악 =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눈을 뜨는 것은 아침을 상쾌하게 맞이하는 또 하나의 방법. 취향에 따라 오디오북이나 팟 캐스트, 라디오 뉴스를 들어도 좋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익명

    좋은 방법들이네요. 다섯가지 방법중 시도해 볼만한 것들은 내일부터 해봐야 겠어요.
    아직 아침.저녁 날씨가 쌀쌀해 찬물 샤워는 힘들겠지만 세수 정도는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