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부족 때 나타나는 신체 증상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따로 비타민 보충제를 먹지 않아도 몸에 필요한 비타민이 충분히 생성된다. 하지만 제대로 먹지 못하고 햇볕도 쬐지 않는 등 생활습관조차 좋지 않다면 비타민 부족으로 건강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렇다면 혈액검사 외에 비타민 부족을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이와 관련해 ‘메디컬데일리닷컴’에 소개된 비타민 부족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본다.

1. 잇몸 출혈

칫솔이나 치실 문제가 아니라 잇몸에서 너무 자주 피가 난다면 비타민C가 부족하다는 신호다. 비타민C가 심하게 결핍되면 출혈, 전신 권태감, 식욕 저하 등 이른바 괴혈병에 걸릴 수도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어야 한다.

2. 창백한 피부

안색이 창백한 것은 비타민B12가 부족하다는 징후일 수 있다. 비타민B12는 적혈구 생산에 관여하기 때문에 결핍되면 빈혈이나 피로, 숨 가쁨, 운동 능력의 저하를 부를 수 있다. 피부가 창백하다면 연어, 달걀, 요구르트 등을 먹자.

3. 건조한 머리카락

머리카락과 머릿결이 눈에 띄게 건조하다면 비타민B7이 부족할 수 있다. 비타민B7은 손톱,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 작용하고 두피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머리가 너무 건조해졌다면 고구마, 당근, 달걀노른자 등을 먹자.

4. 우울감

우울증이 비타민D 부족과 연관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직 그 이유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비타민D가 같은 뇌 부위에 작용을 하며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과 관련된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햇볕에 타는 것은 피하면서 일주일에 3회, 1번에 20분 정도 바깥에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무기력증

근력은 몸속 철분 수치와만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잠을 충분히 자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기 쉽다. 비타민D를 적절하게 섭취하면 젊은이나 노인이나 근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종*** 2023-06-30 18:54:36 삭제

      […] 비타민 부족 시 신체증상 보기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2Jn*** 2021-04-17 17:12:54 삭제

      파이코인이란 ? 비트코인은 잘들아시조 파이코인(Pi Coin)은 차세대 가상화폐시장을 주도할 코인으로 비트코인에 대적할 코인이라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코인입니다. 아직 시장에 상장되지 않았으며, 시작점에 있는 파이코인은 미국 스텐포드 박사 3명이 만든 것으로 Pi Network라는 어플에서 채굴할 수 있으며, 상장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파이코인은 모바일로 채굴이 가능하며, 채굴방법이 아주 간단하고,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핸드폰의 데이터를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매일 5초만☆ 투자하시면 누구나 채굴이 가능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선점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심심풀이로 하더라도 향후에 적지 않은 수익이 예상되는 좋은 기회입니다. 2. 파이코인(Pi Coin) 채굴방법 1) Pi Network 앱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기기는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애플스토어 이용 3) Invitation code(추천인코드) : 2JnK 2) 앱 설치 및 가입 (a) 로그인은 전화번호 또는 페이스북계정 중 원하는 방법으로 가입 가능 * 전화번호 가입 : 국가 선택 → 휴대폰번호 입력(010에서 앞 0은 빼고 입력)→ 암호 입력(암호는 8자리 이상으로 영문 대문자 및 소문자, 숫자 포함) → 암호 재입력 * 페이스북계정 가입 : 페이스북 아이디 입력 → 비밀번호 입력 (b) 이름과 성을 입력하고(여권상 이름 사용)사용자이름(ID)를 입력 영문대문자 (필수입력이며 입력시 1π코인도 증정받습니다) 추천인을 입력하면 본인도 25%의 채굴속도 증가 4) 채굴 시작 : 하루에 한 번씩 채굴버튼(번개모양) 눌러주면 됨 (☆폰을 꺼두어도 자동 채굴됨DC☆) 5) 핸드폰 인증 : 메뉴(홈화면 죄측 상단) → 프로필 → 휴대폰 인증하기 → Manual instructions(무한로딩시 국가 변경) → Recipient(번호) 복사 → Manual steps(×) → START → 확인 → 복사한 번호 입력 → 문자 발송 → 완료 본인인증은 필수에요 나중에 인증절차안해서 채굴한 코인 손해보면안되니까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