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5

[사진=gettyimagebank]
4월 6일로 코로나19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한 이들이 백만 명을 넘어섰다.

주사를 맞으면 그 부위가 붓고 아플 수 있다. 두통과 피로, 구역질, 근육통, 한기를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증상은 대개 몸이 면역을 구축하고 있다는 신호로, 며칠이면 사라진다.

섭생에 신경을 쓴다면 회복은 더 빠를 것이다. 항체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다. 내과 전문의 로날드 호프만 박사는 “백신을 맞기 전에 미리 몸을 보해 두라”고 충고한다. 어떤 음식이 좋을까? 미국 ‘허프 포스트’가 정리했다.

◆ 오렌지 = 요즘 흔한 과일이라 앞세웠을 뿐. 참외, 바나나, 포도, 딸기, 체리 등 과일은 뭐든 좋다. 채소도 마찬가지. 영국의 퀸스 유니버시티 벨파스트 연구진이 65세 이상 8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하루에 다섯 접시 이상의 과일과 채소를 먹은 이들은 두 접시 이하로 섭취한 이들에 비해 폐렴 백신을 맞았을 때 항체 형성이 훨씬 활발했다.

◆ 닭죽 = 취향에 따라 삼계탕이나 닭고기 스프를 먹어도 괜찮다.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소화는 쉬운 것이 핵심. 당근, 감자, 양파 등 다양한 채소가 들어가면 더 좋다.

◆ 생강차 = 생강은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돕는다.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시스템을 지지하는 효과도 있다. 동서를 막론하고 ‘치유’ 능력으로 명성이 자자한 생강. 맛과 향이 강한 만큼 끓여서 차로 마시는 게 좋다.

◆ 요거트 = 영양학자 토드 본 박사에 따르면, 같은 백신을 맞아도 장내 생태계가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 면역 반응은 다르게 나타난다. 장내 생태계를 다양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김치, 요거트 등 발효 식품을 챙겨 먹을 것. 본 박사는 “백신 접종 앞뒤로 적어도 두 주 정도는 신경을 쓰는 게 좋다”고 조언한다.

◆ 물 = 주사를 맞고 혹시 열이 오른다면 탈수로 이어지기 쉽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것. 꼭 물이 아니어도 괜찮다. 차든 음료든 몸에 넉넉한 수분을 공급하는 게 중요하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