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더 커진다고?”…일상 속 성장호르몬 증가시키는 방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성장기 아이들에게 더없이 중요한 성장 호르몬, 자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을까?

성장호르몬(소마토트로핀)으로 알려진 인간성장호르몬(HGH; human growth hormone)은 몸 속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으로 키를 성장시키고 뼈와 근육의 형성을 돕는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 운동, 영양, 수면, 성장호르몬 자체에 반응하여 HGH 생성을 조절하는데,  이제껏 알려진 사실들에 따르면 HGH는 △체중감량 △근육량 증가 △인지능력 향상 △상처 치유력 향상 △뼈 건강 향상 등을 돕는다.

성장기 때 특히 이 호르몬이 부족하면 성장이 더뎌지고 안면 뼈 발달이 저하될 수 있다. 반면, 과도하면 손과 발 등 신체의 말단이 비대해지는 말단 비대증에 걸릴 수 있다. HGH 수치는 규칙적으로 오르고 내리길 반복하며,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바꿈으로써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도 있다.

영국 의학정보 온라인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에 게재된 HGH를 자연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 체지방 감량 = 체지방이 과도하면 HGH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장지방이 증가하면 성장호르몬 수치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는 체지방 감량을 통해 HGH 분비를 자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음을 암시한다.

◇ 규칙적인 운동= 운동을 하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촉진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근력 강화를 위한 저항성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HGH와 IGF-1(인슐린유사성장인자-1) 분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간헐적 단식 = 한 논문에 의하면 간헐적 단식이 HGH 수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단식을 하는 동안 우리 몸이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지방을 분해하는 데 HGH가 하는 역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설탕 섭취 줄이기 =설탕이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이에 반응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된다. 연구에 따르면 인슐린은 성장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인슐린이 계속해서 증가하면 HGH 분비가 억제되어 체내 HGH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인슐린과 성장호르몬이 포도당 및 지방대사 측면에서 서로 반대로 작용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인슐린 수치가 높고 성장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호르몬 균형이 깨져 지방은 더 많이 쌓이고 HGH은 더욱 낮아진다. 이는 설탕 섭취를 줄이면 인슐린이 덜 필요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HGH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보충제 =아미노산 아르기닌과 글루타민은 HGH 분비와 관련이 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미노산 보충제를 섭취했을 때 건강한 성인의 HGH 수치가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보충제를 복용하려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수면 = 잠을 자는 동안에는 멜라토닌의 영향으로 HGH 수치가 증가한다. HGH 수치를 자연스럽게 높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주기를 지키는 것이 필수이다. 수면 장애, 특히 수면 결핍의 경우 비만, 당뇨병, 인슐린 저항성 위험을 증가시키며 이는 HGH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