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독제 구매·사용 시 염두에 둬야 할 점은?

[사진=JV_LJS/gettyimagesbank]
오전 기온은 -2~11도, 오후는 8~19도. 일교차 큰 하루가 되겠다. 한낮에 서울은 16도, 부산 17도, 광주 19도로 봄 기운이 물씬 느껴지겠다. 돌아오는 주말에는 기온이 다소 떨어지겠으나, 큰 추위는 없겠다. 대기의 질은 대기정체로 ‘보통’에서 나쁨’ 수준을 보일 예정이다.

☞ 오늘의 건강= 손소독제 사용이 일상이 된 요즘, 사용 빈도가 높은 만큼 올바른 제품을 구매해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소독제를 구매할 때는 제품 겉면을 살펴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지 확인하고, 손·피부 등의 살균·소독을 효능으로 하는 제품인지 체크하도록 한다.

손소독제를 사용할 때는 적당량을 손에 뿌리거나 덜어 잘 문질러 건조시키도록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화기 사용으로 인한 화재·화상의 위험이 있는 만큼 30초 이상 충분히 말려야 한다.

반드시 외용(몸의 외부에 사용)으로만 사용하고 눈이나 구강의 점막, 상처가 있는 피부 등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분무 형태의 제품일 때는 호흡기로 흡입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눈에 들어갔을 땐 즉시 깨끗한 물로 여러 번 씻어내고, 발진이나 가려움증 등의 피부 자극이 계속될 땐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 상담을 받도록 한다.

집에 아이가 있을 땐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실온(1~30℃)에 보관하도록 한다.

손소독제를 손세정제나 살균소독제와 혼동하지 않도록 이 부분에도 주의가 요구된다. 손세정제는 청결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화장품으로 분류되며, 살균소독제는 물체의 표면 등 인체가 아닌 환경 소독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이다.

손을 씻을 수 있는 공간에서는 손소독제 사용보다는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단, 물과 비누 사용이 어려운 공간에서는 손소독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