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제까지 나오는 마그네슘, 왜 중요할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을 조절하는 것을 포함해 수백 가지의 중요한 신체 작용을 돕고, 뼈와 심장을 건강하게 하며,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마그네슘은 또한 우리의 에너지 레벨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과 음료에서 마그네슘을 얻을 수 있지만,  필요할 경우에는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영양보충제가 필요할 수도 있다.

마그네슘 섭취, 얼마나 필요한가?

성인이 된 여성은 하루에 약 310mg의 마그네슘을 필요로 하고, 30세가 지나면 320mg의 마그네슘을 필요로 한다. 임산부들은 정상치보다 40mg이 더 필요하다.

31세 미만의 성인 남성은 400mg이, 그 이후로는 420mg이 필요하다.

아이들의 경우 나이와 성별에 따라 30~410mg이 필요하다. 아이에게 절적한 마그네슘 양을 알기위해서는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충분히 섭취하고 있을까?

마그네슘은 일반적인 식단에서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가 쉽지 않은 미네랄 중 하나다. 마그네슘 부족 상태가 길어지면 제2형 당뇨병, 고혈압, 편두통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노인, 알코올 중독자, 그리고 제2형 당뇨나 소화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몸에서 마그네슘이 너무 많이 배출되거나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족할 가능성이 더 높다.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은? 

너무 많은 마그네슘이 몸에 들어올 경우 신장은 여분의 마그네슘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또한 마그네슘 과다 섭취로 경련이나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이 함유된 설사약이나 제산제를 먹을 경우도 그럴 수 있다.

중증 근무력증 같은 특정한 질병이 있을 경우,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다.

마그네슘은 어떻게 몸을 건강하게 해주나? 

Δ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우리 몸은 새로운 뼈 세포를 만들기 위해 마그네슘을 사용한다. 연구에 따르면 뼈의 손실, 부러진 뼈, 골다공증에 마그네슘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은 건강한 여성보다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Δ심장을 보호해준다.

마그네슘은 심장이 피를 펌프질하는 것을 돕는다. 적절한 수준의 미네랄은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장병, 심장마비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마그네슘은 혈관의 벽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또한 HDL 또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Δ 당뇨병 발병률을 낮춘다.

마그네슘은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돕는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 연구는 식단에서 마그네슘을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들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을 밝혀냈다.

이밖에도 마그네슘은 뇌의 통증 화학물질을 차단하거나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혈관 수축하는 것을 막아준다.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편두통이 생길 확률이 높다. 마그네슘 보충제는 이러한 두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조기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보충제로 마그네슘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