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VS 지중해 다이어트, 체중감량 승자는?

비건 다이어트가 지중해 다이어트보다 체중 감량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미국영양학대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저지방 비건 식단은 체중감량, 체성분, 콜레스테롤 수치 등에서 지중해 식단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워싱턴DC PCRM 연구팀은 과체중이지만 당뇨병이 없는 참가자 62명을 비건 식단과 지중해 식단에 1:1로 무작위로 나눴다. 비건 식단은 동물성 식품을 없애고 과일, 채소, 콩, 통곡물 위주의 식단으로, 지중해 식단은 붉은 고기와 포화지방을 제한하면서 과일, 채소, 콩, 생선, 저지방 유제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위주의 식단으로 구성했다.

식단에 칼로리 제한은 없고, 참가자들은 개인주치의 지시가 없는 한 운동습관이나 기존의 약물치료를 바꾸지 않았다. 비건 식단과 지중해 식단을 체험했던 사람들은 16주 실험 후 원래 그들이 먹던 식습관으로 4주 동안 돌아갔다. 이후 비건 식단 참가자들은 지중해 식단을, 지중해 식단 참가자들은 비건 식단을 16주 동안 체험했다.

9개월 동안의 연구결과를 따르면 참가자들은 비건 식단을 먹을 때는 평균 6kg의 체중이 줄었지만, 지중해 식단을 먹을 때는 큰 변화가 없었다. 또 비건 식단은 참가자들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각각 18.7mg/dL, 15.3mg/dL 줄였지만, 지중해 식단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비건 식단에서는 인슐린 저항 역시 줄어들고 민감성은 증가했다. 하지만 지중해 식단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혈압은 두 식단 참가자 모두 감소했지만 지중해 식단을 먹었을 때가 비건 식단을 먹었을 때보다 더 떨어졌다.

연구 책임자인 하나 칼레오바 박사는 “이전 연구들은 지중해 식단과 비건 식단이 모두 체중과 심혈관 위험인자를 개선한다고 했지만, 직접 식단을 시험해 본 결과 비건 식단이 건강 지표 개선과 체중 감량 증진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고 말했다.

연구팀은 비건 식단이 칼로리 섭취 감소, 섬유질 섭취 증가, 지방 소비 감소, 포화지방 소비 감소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더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중해 식단은 체중 감량에는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는데, 문제는 기름기 있는 생선, 유제품, 오일 등이 포함된 식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칼레오바 박사는 “만일 2021년 여러분의 목표가 살을 빼고 건강해 지는 것이라면, 과일과 채소를 위주로 한 식단이 결실을 이루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