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 관절염은 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다. 관절을 공격해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다.

대부분 증상이 나아지거나 없어지는 시기와 갑자기 악화되는 시기가 반복된다. 이에 따라 보통 약을 복용하거나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식습관 교정을 통해 갑자기 통증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영국 의학정보 포털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는 최근 미국 관절염 재단(Arthritis Foundation)의 도움을 받아 류마티스 관절염 완화에 좋은 음식 과 좋지 않은 음식을 소개했다. 다음은 그 식품군들이다.

△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생선 = 연어, 참치 등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과일 채소 = 과일과 채소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에는 블루베리, 블랙베리, 체리, 딸기, 시금치, 케일, 양파, 브로콜리 등이 있다. 또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섬유질은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리브 오일 =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올레우로페인(oleuropein), 올레오칸탈(oleocanthal)이 함유되어 있다. 전임상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들은 항관절염 및 항염증성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견실류(Nuts and seeds)=호두, 잣,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 견실류는 단일불포화지방,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한 줌 정도 먹을 것을 권장한다.

콩류= 콩류에는 섬유질, 단백질, 엽산, 마그네슘, 철분, 아연, 칼륨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이 가득하다. 핀토콩, 검은콩, 강낭콩, 병아리콩 등 다양한 콩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섬유질=섬유질은 심장과 장 건강에 아주 중요하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통곡물, 현미, 과일, 채소, 콩류 등이 있다.

△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

지방 = 보통 지방은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마가린이나 튀김 등에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해바라기, 홍화, 옥수수, 식물성 기름과 같은 오메가 6 지방산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 △치즈, 버터, 육류에 함유된 포화지방 섭취도 제한해야 한다. 일부 즉석 냉동식품이나 패스트푸드 같은 가공식품에는 이러한 종류의 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다. 따라서 가공식품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가지과채소 = 미국 관절염 재단에 따르면 가지, 토마토, 피망, 감자 등 가지과채소 섭취도 주의해야 한다. 2주 정도 섭취를 제한하면서 관절염 증상을 비교해 섭취 전, 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가지과채소과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한상춘

    졸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