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금주 성공 위한 다섯 단계

[사진=Good_Stock/gettyimagesbank]
오래된 습관은 바꾸기 어렵다. 술, 담배 등 중독성 습관이라면 더 그렇다. 미국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전문가의 조언을 정리했다.

◆날을 잡으라 = 첫 단계는 ‘이날부터 끊겠다’고 택일하는 것이다. 생일, 결혼기념일 등 본인에게 의미 있는 날을 선택하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정리 = 두 번째 단계는 유혹과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환경을 없애는 것이다. 금주하려면 당연히 집에 술을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병따개나 와인잔 등 관련된 물건도 눈에 띄지 않도록 치워야 한다. 지인이 방문할 때도 술 또는 관련 제품을 사 오지 않도록 미리 부탁하는 게 좋다.

◆대안 = 술 담배 등이 생각날 때 그 욕구를 딴 데로 돌릴 방법을 미리 마련해둬야 한다. 산책하거나,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것도 욕구를 분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상적인 동선에서 흡연 구역이나 술집 등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장소를 제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패학 = 술과 담배를 단번에 끊는 사람은 드물다. 대개 실패의 경험이 있기 마련이다. 과거 실패를 교훈 삼아 전략을 세우는 게 좋다. 야근 때 먹은 느끼한 야식이 다시 담배를 피우게 했다면, 야식이나 야근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야근이 불가피하다면 식사 리듬을 조절해 야식이라도 피하는 식으로.

◆도움 = 마지막 단계는 친구와 가족에게 선언해 도움과 지지를 받는 것이다. 주변인들에게 술이나 담배를 끊었다는 것을 알리고, 다시 손대려 할 때 말려달라고 부탁하라. 보건소 등 공적 기관을 통해 관련 약품이나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