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땐 OO먹어라!” 상황에 따른 식품 7가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은 특정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에너지를 요구한다. 언제 무엇을 먹으면 좋을지 미국건강포털 웹엠디(WebMD)에 게재된 상황에 따른 적합 식품들을 소개한다.

나른할 때 _진한 초콜릿
오후가 되어 에너지가 급속하게 떨어진다면 간식이 필요할 때. 카페인이 들어있는 진한 초콜릿이나 달달한 과일이 에너지를 빨리 끌어올릴 수 있다. 오렌지처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은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도움을 준다.

운동 전 _ 건강한 탄수화물
운동하기 2~3시간 전에는 통곡물, 현미 등 건강한 탄수화물을 보충하기에 완벽한 시간이다. 소화하는 데 오래 걸리는 단백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하기 5~10분 전 허기가 진다면 바나나나 사과를 먹도록 한다.

운동 후 _ 건강 스무디나 요거트
운동을 끝낸 후 1~2시간 내에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식사를 한다. 근육이 회복되는 것을 도와준다. 요거트나 과일, 저지방 초코우유나 건강한 스무디 등이 좋다. 운동하는 동안 흘린 땀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마시는 것을 잊지 않는다.

갈증이 날 때_ 물 외에 수박, 오이
당연히 물이 가장 좋다. 하지만 갈증을 채워줄 수 있는 다른 음식들도 있다. 수박, 오이, 딸기, 콜리플라워와 같은 과일이나 야채는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술 마시기 전 _치즈나 두부 단백질
빈 속에 술을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은 과학으로 이미 입증되었다. 술을 마시기 전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이 자극되는 것을 막아주고 알코올이 몸에 흡수되는 속도도 늦춰준다. 치즈나 두부와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좋다.

임신 준비 중 _ 엽산 풍부한 잎채소
임신을 준비할 때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이들 알고 있다. 엽산은 아기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잎채소, 콩, 오렌지, 바나나, 키위, 딸기 등에 많이 들어있다. 엽산 외에 유제품, 통곡물,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맑은 피부를 위해서라면 _ 혈당지수 낮은 해조류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초콜릿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았을 것이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이 여드름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에는 신선한 야채, 콩, 해조류 등이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