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품 못지않은 건강 가공식품 3

[사진=ooddysmile/gettyimagesbank]

자연식품은 방부제나 인공 색소 따위를 넣지 아니한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말한다. 반면에 가공식품은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따위를 인공적으로 처리하여 만든 것이다.

가공식품은 보존과 조리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당분, 염분 등이 많이 들어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가공식품하면 소시지, 햄, 케이크, 쿠키 등의 식품이 먼저 떠오른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많은 부분이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좋은 가공식품을 골라 먹는 지혜가 필요하다. 가공식품 중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을 살린 것들도 있다. 이와 관련해 ‘치트시트닷컴’이 소개한 건강에 좋은 가공식품 3가지를 알아본다.

1. 땅콩버터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높지만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 땅콩버터에는 단일불포화지방과 다가불포화지방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줄여 심장질환과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좋은 지방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섬유질 함량도 높아 간식으로 먹으면 하루 종일 포만감을 갖게 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땅콩버터 제품은 많기 때문에 식품 명세서를 꼼꼼히 읽어 당분과 보존제 함량이 되도록 낮은 것을 고르는 게 좋다.

2. 통조림 참치, 연어

신선한 참치나 연어가 여러 가지 건강 효과를 주는 것처럼 가공되거나 통조림으로 가공 처리된 참치, 연어도 효능이 있다.

일단 값이 싸고 가공 단계에서 뼈가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뼈까지 먹을 수 있어 칼슘 섭취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날 것이나 통조림에 모두 들어있으며 통조림 참치에는 단백질도 충분히 들어있다.

3. 그리스식 요구르트

지방이 전혀 없는 그리스식 요구르트 1인분(170㎎)의 열량은 100칼로리에 불과하지만 단백질은 19g이나 들어있다. 그리스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당분 시럽이나 과일 등이 들어있는 일반 요구르트의 2배인 반면 당분 함량은 반 밖에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그리스 요구르트는 근육 성장과 피부 건강에 좋다. 프로바이오틱스(생균제)가 들어있어 장내에서 세균의 균형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등 소화기관에 좋은 작용을 한다. 또한 칼륨과 칼슘 함량도 높아 운동 후 근육 손상을 빨리 치유하는데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강*** 2021-01-27 14:22:24 삭제

      자연식품 못지않은 건강 가공식품 3 좋은 건강정보 매일 매일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