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항염증.. 카레의 성분 강황차의 건강효과 6

[게티이미지뱅크]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을 차로 만들어 마셨을 때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점 6가지가 미국 미디어에서 소개됐다. 이는 카레나 강황의 웰빙 효능과 거의 비슷하다.

미국의 포털 사이트 ‘야후! 라이프’(Yahoo! life)는 ‘강황차가 건강에 혜택을 주는 6가지 방법’(6 Ways Turmeric Tea Benefits Your Health) 제목의 14일자 기사에서 강황차는 체내에서 ‘따뜻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고 게제헸다. 이 기사는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소개했다.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오랫동안 치료제로 사용된 강황은 카레의 노란색과 깊은 맛을 주는 카레의 주성분이다.   카레와 강황은 최근 의학계ㆍ과학계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강황의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신선한 강황 뿌리나 말린 강황 가루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완성되는 강황차엔 강황의 건강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강황차의 건강상 혜택 첫 번째는 면역력 증진이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진 폴리페놀로,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앤다. 이를 통해 면역 기능 저하와 당뇨병ㆍ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많은 다른 질병과 연관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커큐민이 면역 체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일반적인 감기 예방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면역력을 높여 암을 예방ㆍ치료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둘째, 항염증 효과다. 강황의 커큐민은 항염증 성분이기도 하다. 강황차는 알레르기ㆍ건선ㆍ당뇨병ㆍ심혈관 질환ㆍ우울증ㆍ관절염, 심지어 알츠하이머병까지 다양한 염증 관련 질환 예방에 잠재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커큐민은 관절염 환자의 통증 개선에도 유효하다.

셋째, 통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고양한다. 커큐민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유익한 점이 있다. 기존 질환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커큐민이 이들의 근육통 완화를 도왔다. 커큐민의 항염증 효과가 일반인의 기분ㆍ주의력ㆍ업무 기억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넷째, 피부도 보호한다. 커큐민이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특정 피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다섯째, 간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 생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강황차가 간 질환의 진행을 멈추거나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산화 성분인 커큐민이 간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춰주기 때문이다.

여섯째, 대사 건강을 증진한다. 커큐민이 혈당ㆍ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강황차는 체중 감량을 돕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강황차를 만들려면 생강 1 찻숟갈ㆍ강황 1 찻숟갈ㆍ꿀 1 찻숟갈과 뜨거운 물이 필요하다. 생강ㆍ강황ㆍ꿀을 머그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은 뒤 잘 섞어 마시면 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