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건강? 혈액이 먼저.. 피가 잘 돌게 하는 방법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혈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몸속에서 피가 잘 순환해야 고혈압, 심장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심장 질환은 암에 이어 국내 사망원인 2위에 올라 있다. 피가 혼탁하고 끈적끈적하면 혈액의 흐름이 막히고 혈관도 손상될 수 있다. 질병관리청의 자료를 토대로 피가 잘 돌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혈관 건강 지키려면.. 먼저 피가 깨끗해야

내 혈액 속에 지방이 잔뜩 끼어 있는 것을 상상해 보라. 피가 머리에서 발끝까지 몸속을 제대로 돌지 걱정이 앞설 것이다.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많아지면 혈관이 좁아져 동맥경화증 및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혈관 건강을 지키려면 먼저 피가 깨끗해야 한다.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피의 흐름이 정체되고 막힐 수 있다. 이를 이상지질혈증 혹은 고지혈증이라고 한다.

2) 아무런 증상 없는데.. 혈관 좁아지면 터진다

장기간 이상지질혈증이 지속되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게 돼 혈관 직경이 한계 이상으로 좁아지게 된다.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 덩어리가 터져서 생기는 병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이다. 하지만 이상지질혈증은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다. 오직 건강검진을 통한 혈액검사로만 알 수 있다. 만일 어떤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이상지질혈증에 의한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진행된 상태라고 봐야 한다.

3)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음식.. 어떻게 줄일까?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포화지방은 주로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와 버터 등의 동물성 지방에 많이 들어있다. 베이컨, 소시지, 햄 등 그리고 식물성 지방인 팜유에도 많다. 라면, 과자,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이 팜유 등으로 만든 식품이다. 빵, 튀긴 음식 등의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에 사용되는 쇼트닝에는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 있다. 이상지질혈증을 예방-관리하려면 가장 먼저 포화지방, 트랜스지방부터 줄여야 한다.

4) 나이 들면 콜레스테롤 증가.. 음식 조절 안 하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자와 남자 모두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특히 여성은 폐경 이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음식조절을 안 하고 운동과 담을 쌓는다면 살이 급격히 찌고 혈액, 혈관 건강을 위협받게 된다. 이밖에 유전성, 갑상선기능저하증, 간경변, 당뇨병 등도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이 된다.

5) 피의 흐름에 도움되는 방법.. 종아리 근력, 물 섭취, 금연 등

깨끗한 피가 중요하지만, 밑으로 내려간 피를 다리 쪽에서 위로 올려주는 역할도 매우 크다. 이는 심장이 아니라 허벅지나 종아리 근육이 담당한다. 다리 쪽의 근육이 약해서 앉았다 일어설 때 피를 위로 올려주지 못하면 밑으로 몰려 저혈압이 될 수 있다.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날 때 현기증을 느끼면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다. 평소 스쿼트, 발뒤꿈치 들기 등 종아리 근력 운동으로 다리 근육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체내 수분량이 줄면 혈액의 양이 감소하고 흐름마저 약해져 혈압 조절능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다. 금연은 필수다.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좀먹고 피를 굳게 하는 혈소판의 응집력을 높여 피가 끈끈해지도록 만든다. 오래 앉아 있으면 혈관이 탄력을 잃기 쉽기 때문에 몸을 자주 움직여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이*** 2021-11-16 08:40:49 삭제

      좋은글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제가 병원에 자주 가는데 수액주사 맞을때 핏줄을 찿는데 간호사님들 힘들어 하십니다 핏줄 잘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가르쳐 주세요 참고로 저는 20년전에 큰수술 받고 부터 핏줄이 잘 안보이네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강*** 2021-01-07 14:56:24 삭제

      고지혈증이 있는데 / 기사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주좋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