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혼술로 생긴 숙취 풀어주는 식품 5

[사진=OLEKSANDR PEREPELYTSIA/gettyimagesbank]
코로나 사태로 ‘집콕’이 늘면서 혼술, 홈술로 스트레스를 푸는 이들이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2인 이상 가구가 술에 쓰는 돈은 통계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할 정도다. 한 달 평균 소주 12병에 해당하는 돈을 쓴다. 외식과 회식이 줄면 술이라도 덜 마실 줄 알았는데, 사회적 거리두기의 역설인 셈이다.

숙취에는 시간이 약이다. 몸이 알코올을 다 해독하고 원래대로 돌아오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 과정이 보다 수월하도록 도울 수는 있다. 미국 건강 매체 ‘베리웰헬스닷컴’이 숙취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는 식품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 망고 = 노란색, 빨간색, 색깔도 다양하고 모양도 가지가지인 아열대 과일. 망고를 먹으면 혈장의 알코올 수치가 내려간다. 과육은 물론 껍질도 같은 효과가 있다.

◆ 생강 = 생강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알코올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진정 효과도 있다. 술 때문에 속이 울렁거린다면 생강차를 마실 것. 해독 작용을 하는 꿀을 넣어 먹으면 더 좋다.

◆ 바나나 = 빨리 술을 깨려면 단백질 등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러나 입맛이 없다면? 바나나가 대안이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알코올로 인한 피로와 메스꺼움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 홍삼 = 면역력을 키우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것뿐 아니다. 홍삼에는 숙취를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 성인 남성 2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홍삼을 먹은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혈중 알코올 농도가 낮았고, 숙취 증상도 쉽게 가라앉았다.

◆ 물 = 술을 마시면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된다. 따라서 입이 마르고 머리가 쑤시는 등 탈수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숙취를 없애고 싶다면 물을 충분히 마실 것. 물은 숙취를 예방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술자리에서 술을 마시는 만큼 물도 함께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