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세상…소소한 즐거움 찾는 법 5

[사진=LightFieldStudios/gettyimagesban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행복감을 느끼기가 좀처럼 힘든 상황이다. 행복이란 유전적 요인, 인간관계, 종교 등 다양한 인자들로부터 받는 장기적인 영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에 비해 즐거움이란 30초에서 1~2시간 정도 유지되는 아주 짧은 순간에 느끼는 단순하고도 본능적인 반응이다. 행복한 이유는 쉽게 찾기 어렵지만 즐거워질 수 있는 요소는 쉽게 알아챌 수 있다.

일상생활 가운데 소소한 즐거움을 찾으며 코로나19 사태를 헤쳐 나가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해 ‘리얼심플닷컴’이 소개한 일상에서 쉽게 즐거워질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1. 야외운동을 하라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격리두기가 시행되고 있지만 가능하면 하루에 한 번 야외운동을 하라고 권장한다. 이들은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 있는 사람들도 평소 하던 만큼 야외에서 걷거나 달리기를 해도 된다”며 “하지만 하루에 한 번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에 따르면,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탁 트인 곳이 좋은데 운동을 할 때도 다른 사람과 2m 이상 거리를 둬야 한다. 또 여러 사람이 어울려 하는 팀 스포츠는 하지 말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추운 겨울인 만큼 모자 등 방한 복장을 잘 갖춘 뒤 넓은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며 할 수 있는 걷기나 달리기 등이 좋으며 기구운동을 할 때는 스포츠장갑 등을 착용해야 한다”며 “운동량은 피로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하는 게 좋다”고 조언한다.

2. 좋아하는 노래를 불러라

어린아이들도 알고 있듯이 좋아하는 노래를 자꾸 부르다 보면 즐거워진다. 모든 경험은 하면 할수록 좀 더 잘 알게 되고 그래서 그만큼 더 즐거워지게 된다.

3. 웃어라

기분이 별로 좋지도 않은데 친구들이나 가족이 웃으라고 하면 짜증이 날 것이다. 그러나 좋든 싫든 웃음은 감정을 북돋아 준다.

왜냐하면 가족들도 당신이 행복해 보일 때 더 좋은 반응을 보여 당신의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좀 이상한 일이긴 하지만 행복한 얼굴 표정을 짓고 있으면 뇌도 속아서 당신이 실제로 행복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4. 뜨거운 물에 목욕을 하라

심리학자 폴 로진은 “뜨거운 사우나를 하거나 아주 매운 고추를 먹는 것과 같은 가벼운 자기학대를 하면 쾌감을 느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엔도르핀이 넘치는 것을 느낄 수도 있고, 고통에서 벗어나는 순간 극적인 즐거움을 맛 볼 수도 있다. 자신을 너무 애지중지하는 것보다 가끔씩 고통을 주는 것도 좋다.

5. 감동하라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신문 등의 기사에서 위대한 아름다움, 강력함, 업적 등을 다룬 내용을 읽으면 스스로 고무된다고 한다. 이러한 특징은 인간만이 가진 것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이다.

기도를 하거나 자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보거나 개인적인 성취에 이룬 책을 읽는 과정에서 얻게 된다. 가슴이 울컥한 느낌을 가질 때 기쁨도 함께 따라온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