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스트-LG화학, 차세대 세포배양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

메디포스트와 LG화학은 유전자 세포치료제의 원료세포로 적용할 수 있는 메디포스트의 세포배양 플랫폼 기술(MLSC)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2018년 말부터 신약후보물질발굴을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하고 유전자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함께 진행해왔다. 이번 기술이전 계약은 두 회사의 오픈 이노베이션 연구결과에 따른 후속계약으로 진행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메디포스트는 고효능 중간엽줄기세포와 MLSC 등 관련 기술을 사용해 제품 개발 및 사업화를 할 수 있는 실시권을 부여하고, LG화학은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유전자 기술을 접목한 혁신형 유전자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의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MLSC는 고효능의 세포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차세대 줄기세포 플랫폼 기술로, 활동성이 좋은 세포가 타깃에 정확하게 도달해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는 특징이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메디포스트는 반환 조건 없는 선 계약금을 받게 된다. 향후 LG화학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임상개발 진도 성과 및 상업화 시 매출액에 따른 마일스톤을 순차적으로 받게 되며, 순매출액에 따른 경상기술료(Royalty)도 추가로 수령하게 된다. 양사가 공동연구를 통해 발굴한 유전자 세포치료제의 전세계 독점 개발 및 상업화 권리는 LG화학이 갖는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