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복, 코로나19 예방에도 도움?

어제의 맹추위, 일요일인 오늘까지 이어지겠다. 아침 최저 영하16도~0도, 낮 최고 영하1도~7도. 한파경보가 발효된 경기 북부와 영서지방, 충북 북부, 경북 북부 등은 아침 최저 영하15도 안팎,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영하10도 안팎의 차가운 날씨. 서해안에는 아침까지 1㎝, 제주 산지는 낮까지 1∼5㎝의 눈 쌓인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서울, 경기도와 영동지방, 전남 동부,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내려졌고 그 밖의 지역도 건조하겠다.

오늘의 건강=강추위는 원래 센 추위가 아니라 건조한 추위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오늘 같은 강추위에는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기 쉬워 신종코로나감염증(코로나19)에도 특히 조심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고 마스크를 쓰며 손 씻기를 철저히 하는 등의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복을 입는 것도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강추위엔 인체가 체온유지에 주력하게 돼 면역계는 상대적으로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

내복을 입으면 체감체온을 3~6도 올려 몸의 여러 기능에 숨통을 트여준다.

춥다고 실내온도를 너무 높이면 바깥의 기온과 차이가 커 면역계가 더 취약해진다. 내복을 입고, 실내 온도를 낮추면 그만큼 면역력 저하를 막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내복을 입고 실내온도를 섭씨 18~20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내복을 입으면 몸 곳곳의 혈관이나 관절이 수축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겨울철 뇌졸중, 심장병 등 예방과 관절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내복을 입으면 겉옷을 두껍게 입는 것보다 수분 보호에도 좋다. 특히 까칠까칠한 소재의 셔츠나 바지 등을 입을 때에는 면 내복을 안에 입으면 피부 트러블을 줄일 수 있다.

내복은 또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서 여성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요즘에는 얇고 따뜻하고, 발열 기능이 있는 내복이 많아서, 겉에서 보면 표시가 나지도 않아 패션을 해치지도 않는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