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거꾸로 올라가는 방광요관역류…안전한 로봇수술로 흉터↓

송상훈 서울아산병원 소아비뇨의학과 교수가 소아 방광요관역류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사진=서울아산병원]

소변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고 방광에서 거꾸로 요관을 타고 신장 쪽으로 올라가는 방광요관역류. 요관과 방광이 연결되는 부분에 선천적으로 이상이 있거나 배뇨 장애, 하부 요관 폐색 등 때문에 발생하는 방광요관역류는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많지만 심한 경우 요로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과거에는 배 아래쪽을 크게는 5cm 정도 절개해 수술했다.

환자 대부분이 소아나 청소년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수술 후에도 흉터나 통증이 거의 없도록 로봇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는데, 수술 안전성과 성공률도 기존 수술법만큼 좋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로봇으로 수술하면 흉터,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개복 수술법의 성공률과 비슷한 정도로 재발 위험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방광요관역류 로봇 수술이 미용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치료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송상훈 서울아산병원 소아비뇨의학과 교수가 소아 방광요관역류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사진=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소아비뇨의학과 송상훈 교수는 미국 텍사스 어린이병원 의료진과 함께 각 병원에서 로봇으로 방광요관역류 수술을 받은 20세 미만 소아청소년 환자 총 117명 중 양쪽에 소변 역류 현상이 있는 환자 57명을 포함해 총 174개의 요관 수술 경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전체 환자 중 98%(115명)에서 요로 감염 재발이 일어나지 않았다.

송 교수는 “소아비뇨의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미국 최대 어린이병원인 텍사스 어린이병원 의료진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며 수술 노하우 등을 공유했는데, 앞으로도 방광요관역류 환자들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비뇨의학과 로봇 복강경 수술 분야 최고 권위지인 ‘세계내비뇨학회지(Journal of Endourology)’에 최근 게재됐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