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에 먹어야 할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사진=olha_afanasieva-horzlena_zajchikova/gettyimagesbank]
담낭(쓸개)에 콜레스테롤이나 색소가 침전돼 담석이 생기는 바람에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오른쪽 상복부 통증이나 불편감, 경련이 담석 때문에 생기는 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증상이 소화 불량과 혼동되기도 한다.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의사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약 10∼20%가 담석 때문에 피해를 볼 수 있고 특히 나이 많은 여성에게 담석이 많다. 담석증 진단을 받았다면 먹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정도는 알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종합해 소개한다.

◆ 먹어야 할 음식 = 기본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담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은 피할 수 있도록 식단을 조절하라. 기본은 식단에서 지방을 제거해야 하기에 가급적 찌거나 삶거나 구워서 먹는 걸 권한다.

채소는 소화하기 쉽도록 익혀서 먹는 게 좋다. 과일을 먹는 건 좋지만 코코넛과 아보카도는 빼라.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을 먹어라. 통곡물로 만든 파스타, 밥, 빵도 좋다. 고기는 먹되 석쇠나 그릴에 구워서 지방을 빼고 먹어라. 닭고기를 먹을 거라면 껍질은 먹지 않는 게 좋다. 우유는 지방 함량이 낮은 탈지유가 좋다. 과일 주스는 다른 것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 주스를 마셔라. 물은 기본적으로 많이 마시는 게 좋다.

◆ 피해야 할 음식 = 기본적으로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은 식단에서 제외할 것을 권한다.

지방이 많은 소시지, 갈비, 오리나 거위 고기는 피하라. 생선도 지방이 많은 정어리, 참치, 연어는 안 먹는 게 좋다. 견과류 중에서는 역시 지방이 많은 아몬드, 땅콩, 밤은 권하지 않는다. 가축의 장기 중에서는 콩팥, 심장, 간, 내장은 피하는 게 좋다. 동물성 지방과 술은 물론이고 케첩도 좋지 않다. 디저트 중에서는 쿠키, 케이크, 밀가루에 기름을 넣어 반죽해 만든 페이스트리는 피해야 한다.

◆ 담낭과 간 기능 개선을 위한 팁 = 평소 균형 잡힌 건강한 식사를 하는 건 물론 기본이다. 올리브오일 같은 불포화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좋다. 코코아, 다크초콜릿, 달걀, 콩에 많은 레시틴을 먹어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강이나 강황으로 차를 끓여 마셔라. 생강과 강황의 뿌리줄기에 있는 커쿠민은 소화와 간 대사를 도와주고 담석 형성을 방지하는 항산화제다. 평소에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고 운동을 자주 하라는 것은 건강을 위해 언제나 권장하는 기본 중의 기본일 것이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조수아

    담석증은 아니지만 유의해서 좋을거 같아!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겠네요! 콜레스테롤 높지 않은 음식을 찾아서 섭취해야겠네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