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심근경색·뇌졸중 예방하려면?

[사진=ankomando/gettyimagesbank]
오전 기온은 -2~7도, 오후는 5~14도. 서울과 경기, 충남 지역은 새벽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아침에는 대부분 그치겠다. 아침과 낮 기온은 어제보다 오르겠고, 밤부터는 초미세먼지가 높아지겠다.

☞ 오늘의 건강= 겨울철에는 심뇌혈관질환을 주의해야 한다. 기온이 떨어지면 몸의 혈관이 급격히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해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커지기 때문.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막혀 심장근육이 손상을 입는 질환이다. 또한,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터지는 뇌출혈 두 가지가 있다.

이 같은 심뇌혈관질환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지만,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장애와 사망을 막을 수 있다.

갑작스런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한다. 한쪽 마비, 갑작스런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은 뇌졸중 의심 증상이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적정한 치료를 위한 골든타임은 각각 2시간 이내와 3시간 이내다. 질병관리청은 이 같은 조기증상이 나타날 땐 즉시 119에 연락한 뒤 큰 병원 응급실로 이동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재관류 요법을 받으면, 정상 수준 혹은 장애를 거의 의식하지 않을 수 있는 상태까지 호전될 수 있다.

평소에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수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흡연 △하루 한두 잔 이하의 음주 △싱겁게 먹고 채소·생선 충분히 섭취하기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스트레스 줄이기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꾸준히 치료하기 △뇌졸중, 심근경색 응급 증상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 가기 등을 준수해야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