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슬기로운 청소와 소독 요령

[사진=DNY59/gettyimagesbank]
집안을 깨끗하고 인체에 해로운 세균이 없도록 유지하는 것은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계절이나 날씨에 관계없이 언제나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 집안을 청소하고 소독하는 방법도 코로나 시대 이전과는 달라야 한다. 미국의 환경 연구 전문가인 에린 스파이저 이드 박사가 충고하는 청소와 소독의 지혜를 소개한다.

◆ 청소하는 동안 창문을 활짝 열고 환기를 충분히 시켜라. 신선한 공기를 집안에 들이고 환풍기가 설치돼 있다면 자주 틀어주라. 실내 공기오염 때문에 죽는 사람이 실외 공기오염 때문에 죽는 사람보다 더 많다.

◆ 일상적인 청소용 세제는 가능하다면 식물성 성분이 들어간 것을 사용하라. 이왕이면 향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제품의 향 중에는 호르몬 분비와 암 유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도 있다.

◆ 스프레이형 세제를 사용할 때는 흡입을 최소화하라. 스프레이형 세제를 직접 청소할 곳에 뿌리지 말고 청소용 걸레나 헝겊에 뿌려서 사용하라. 청소하는 동안에는 마스크를 쓰는 것이 안전하다.

◆ 화학 물질로 된 청소용 제품은 섞지 말라. 화학 물질로 된 청소용 제품은 어린이와 반려동물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 안전하게 보관하라. 제품이 피부를 자극하거나 피부에 흡수되지 않도록 청소할 때는 손에 장갑을 끼는 게 안전하다.

◆ 집을 꼭대기부터 바닥까지 매일 청소할 필요는 없다. 그래도 손으로 많이 만지는 곳은 매일 집중적으로 닦고 소독해주라. 먼지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죽이는 소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 소독제로 표면을 꼼꼼히 닦아내고 완전히 마르도록 해줘야 살균이 된다.

◆ 가정에서 손으로 많이 만지는 곳으로 특별히 신경 써야 할 곳은 다음과 같다. 캐비닛과 서랍 손잡이, 주방과 욕실의 선반이나 손잡이, 수도꼭지, 냉장고, 식기 세척기, 오븐과 전자레인지 손잡이, 태블릿 PC, 컴퓨터 키보드와 마우스, TV 리모컨, 게임기 조종장치, 화장실 변좌와 손잡이.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