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국내 첫 ‘3세대 인공심장’ 수술 성공

[사진=삼성서울병원 심부전팀이 인공심장 관련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 심부전팀이 최신 인공심장 모델을 이용한 국내 환자 수술에 성공했다.

병원에 따르면 지난 9월 첫 수술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7명이 수술을 받았고, 그중 3 명이 퇴원해 일상으로 복귀했다. 나머지 4명도 수술 후 쾌차 중이라는 게 병원의 설명이다.

이번 수술에 쓰인 인공심장인 애보트사의 하트메이트3(HeartMate3)는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 국내에 도입됐다.

원심형 펌프를 사용해 기존의 하트메이트2보다 부피와 크기가 작다. 또한, 피를 돌게 하는 부분이 자기 부상 원리로 동작해 혈전 생성 등 합병증을 최소화한 안전 구동이 가능하다. 인공 맥박을 만드는 기능이 구현된 것도 달라진 점이다.

심부전팀 김다래 순환기내과 교수는 “하트메이트3는 대규모 연구에서 2년 생존률이 79%로 심장이식과 비슷하다”며 “특히 인공심장을 장기간 유지해야하는 환자들에게 더욱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공심장은 심장이식이 필요하나 대기기간이 너무 길거나, 나이·폐동맥·고혈압 등 여러 조건으로 심장이식이 어려운 중증 심부전 환자들에게 유일한 대안이다. 삼성서울병원 심부전팀은 국내 인공심장 관련 거의 모든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누적 수술 건수는 현재 70여건으로 내년 100건 돌파 기록을 눈앞에 두고 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