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비만, 개인 탓 아니다 (연구)

[사진=Vadym Petrochenko/gettyimagebank]
비만에 관한 편견 중 하나는 당사자의 의지력이 부족한 탓에 과식을 일삼고 운동을 하지 않아 빚어진 결과라고 여기는 것이다.

그러나 비만의 원인은 간단치 않다. 당사자가 처한 다양한 사회경제적 환경과 어린 시절 겪은 역경이 성인이 됐을 때 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여럿이다. 비만의 원인으로서 개인의 박약한 의지를 꼽는 학자는 거의 없다.

일본 고베 대학교 연구진이 20~64세 일본 성인 5,4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분석했다. 그 결과, 특히 여성의 경우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만 여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 배경이란 △결혼 여부 △경제적 여건 △교육 수준 △어린 시절 학대 경험 등을 포괄한다. 남성의 경우 이런 연관성이 두드러지지 않았다는 점이 흥미롭다.

연구에 따르면 설문 대상 중 비만인 사람은 남성이 28%로 여성 11%의 두 배를 훌쩍 넘었다. 그러나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만에 비치는 영향은 남성보다 여성이 훨씬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특히 여성 비만의 문제는 의학적 관점 못지않게 사회적 요인을 고려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면서 “예컨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아동 학대를 예방하는 것은 장래에 비만을 예방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Sex difference in the association of obesity with personal or social background among urban residents in Japan)는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1개 댓글
  1. 코메디닷컴

    코메디닷컴답네요

  2. 정우

    여성혐오 오져요

  3. 익명

    (연구)ㅋㅋㅋㅋㅋㅋㅋㅋ

  4. 문재앙

    지1랄을해라

  5. 볼리

    사회경제적 배경 때문에 처묵처묵 한다는 소린가요? ㅋㅋㅋ 원인이야 어찌됐든 본인의 ‘의지’로 먹는거 아닌가? 누가 손발 묶고 계속 매여요? ㅎㅎ

  6. 페미는정신병

    자발적 푸아그라같은여성들이네

  7. 문죄앙

    그럼 누구탓이냐 어처구니가없네 ㅋㅋㅋ

  8. ㄴㄴㅋ

    ㅈㄹ하네 게으른 돼지들이 처먹다가 찌는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사꼬라지바라

  9. shangus

    남탓이 패시브네 ㅋㅋ

  10. ㄹㅇ

    내가 모쏠아다인것도 그럼 내 잘못 아니노?? ㅋㅋㅋ 나라에서 책임져주는거노?? ㅋㅋㅋ

  11. 조수아

    사회적 인식때문에 그렇게 느껴진다니 너무 억울한거 같네요~ 덕분에 유익한 정보 연구결과 알고 가서 다행인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