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시 환기 잘하고…여성 폐암 예방법 3

[사진=ankomando/gettyimagesbank]

여성 폐암 환자의 대부분은 비흡연자여서 간접흡연과 미세먼지 등이 원인 인자로 꼽힌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음식을 조리할 때 생기는 연기와 미세먼지 등의 발암 가능성을 제기하다.

폐암은 흡연과 밀접해 남성 질환으로 여겨지곤 한다. 이는 편견이다. 폐암 환자 10명 중 3명은 여성이고, 국립암센터 자료를 보면 여성 폐암 환자의 88%는 평생 담배 한 번 피운 적 없는 비흡연자다.

더욱이 여성 폐암은 발견하기 어렵고 사망률 높은 선암이 많아 남성보다 훨씬 치명적이다. 여성만 따져도, 남녀 통틀어도 사망률 1위암이 바로 폐암이다. ‘헬스라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여성 폐암에 대해 알아본다.

1. 요리할 때 오염물질 관리

비 흡연 여성에게서 폐암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음식을 조리할 때 생기는 오염물질은 최근 미세먼지 이슈로 주목받는 가설이다.

중국 역학조사에서도 요리를 자주하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폐암 발생률이 3.4~8배나 높았다. 조사에 참여한 여성 폐암 환자들은 비흡연자였고, 70%가 선암이었다.

이 때문에 주방에서 요리할 때는 반드시 창문을 열고 환풍기를 작동하는 등 관리수칙을 지켜야 한다. 미세먼지 등에 민감한 노약자나 아이들의 방문을 닫도록 해 오염물질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

볶기, 구이 등 오염물질이 많이 생기는 요리를 할 때에는 뚜껑을 덮고, 요리 후에도 창문을 30cm 정도 열어서 최소 15분 이상 자연환기를 해야 한다.

2. 간접흡연 피하기

여성 폐암 환자에게 많은 선암은 폐의 선 세포에 생긴 암이다. 폐 중심부에 생기며 남성에게 많은 편평상피세포암과 달리 암세포 크기가 작아 발견하기 어렵고, 폐 모서리에 처음 생겨 림프절, 간, 뇌, 뼈, 부신 등으로 잘 전이돼 사망률이 높다.

선암은 국내 폐암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대개 간접흡연과 관계 깊다. 비 연 여성 폐암 환자들이 가장 억울해할 부분이 간접흡연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담배의 발암물질에 더 취약하다. 남성보다 폐가 작고, 노폐물을 분해시키는 능력도 약하기 때문이다.

특히 담배 필터로 걸러지지 않은 연기, 즉 담배의 끝이 탈 때 나오는 연기가 간접흡연에 더욱 위험하다.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연구팀에 따르면, 흡연자의 폐암 발생률은 남녀가 비슷했지만, 한 번도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의 폐암 발생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1.3배 더 높았다.

간접흡연에 노출되지 않으려면 주위의 배려가 필수다. 흡연자는 가족과 본인의 건강을 위해 금연해야 한다.

3. 정기검진

폐암 조기진단율은 5~15%에 불과하다. 담배를 하루 한 갑씩 30년, 하루 두 갑씩 15년 넘게 피우고 있거나 현재 금연 중이지만, 흡연력이 15년에 육박하는 고위험 군이라면 호흡기 증상이 없어도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덴마크 연구팀에 따르면, 폐암 발생 위험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5㎍/㎥ 상승할 때마다 18%, 미세먼지가 10㎍/㎥ 상승할 때마다 22% 증가했다. 자동차에서 나오는 매연과 대기 중 라돈 가스, 직업적 노출에 의한 석면 등의 물질도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에 따라 고위험 군이 아니더라도 △남편이 집안에서 흡연을 하는 경우 △주방의 불 앞에서 일을 많이 하는 경우 △건축 현장 등에서 일해 석면 노출이 많은 경우 △공해가 심한 도로 주변에 사는 등 위험 요인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 △가족력이 있거나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섬유증 등 폐질환이 있을 때 등에는 폐암 검진이 권고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