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할까? “반발 거셀 듯”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정권 인수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코로나19 대응을 국정과제 1순위에 올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대선 불복을 예고하고 있지만, 내년 1월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바이든 인수위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 대응이다. 올해초까지만 해도 재선이 유력시됐던 트럼프 대통령의 패인도 코로나19 방역 실패로 분석된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 자료를 보면 지난 6일 미국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는 13만2000명을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누적 환자는 1028만여 명, 사망자 수는 24만여 명에 이른다.

현재 ‘방치 상태’인 코로나19 사태를 수습하지 않고서는 경제 재건, 일자리 확보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위상을 되찾기도 힘든 상황이다.

바이든 인수위는 홈페이지를 통해 우선순위 4가지로 코로나19 대응, 경기 회복, 인종 평등, 기후 변화 등을 올렸다. 이를 위해 바이든은 비벡 머시 전 연방 공중보건서비스단장, 데이비드 케슬러 전 식품의약국(FDA) 국장, 마르셀라 누네즈-스미스 예일대 의대 교수 등 13명으로 구성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를 만들었다.

바이든 당선인은 마스크 착용에 관심이 없었던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추진하는 등 방역대책을 크게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은 선거 기간 내내 마스크를 착용해 트럼프 대통령과 차별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스크를 잘 쓰지 않고 심지어 토론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바이든 당선인을 놀리기까지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코로나19는 저절로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과학을 따르고 전문가의 말을 듣고 손을 씻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마스크를 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에 거부감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 ‘의무화’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마스크 착용을 반대하는 시위가 지금도 열릴 정도다. 이는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유럽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에 비교적 선전하고 있는 것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마스크 착용 덕분이다. 한국 정부는 오는 13일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의료기관, 집회-시위 현장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해 이를 위반하면 최대 10만 원의 과태료까지 부과하기로 했다.

이미 미국에서도 방역 전문가들은 마스크 착용을 강조해왔다.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코로나19 예방에는 백신보다 마스크를 쓰는 게 더 낫다”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과 갈등을 빚고 있는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장도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된다고 해도 98% 이상 예방효과를 보이는 효과적인 백신을 만들 가능성이 희박하다”며 마스크 착용을 강조했다.

바이든 인수위는 자동차 안에서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는 장소를 2배로 늘리는 등 무료 검사 확대 의지를 나타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때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발족시켰던 전쟁물자생산위원회처럼 ‘팬데믹 진단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전쟁물자처럼 코로나 진단 기기와 장비 등의 물량을 크게 확대하고 빠르게 만들어내 집권 초반 코로나19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