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은 ‘조금만’ 사용하세요

[사진=belchonock/gettyimagesbank]
오전 기온은 영하 2도~영상 12도, 오후는 14~19도에 머물겠다. 아침 기온은 쌀쌀하겠으나, 낮부터는 기온이 올라 큰 추위는 없을 예정이다. 공기의 질은 대체로 맑겠고, 대기는 건조하겠다.

☞ 오늘의 건강= 손을 자주 씻는 위생수칙이 더욱 중요해진 코로나 시대. 코와 입 등 바이러스가 유입하는 통로 역시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렇다보니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손 씻기만 하던 사람들도 칫솔질까지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칫솔모를 전부 덮을 만큼 치약을 충분히 짠 뒤 이를 닦는데, 이런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고 있다면 치약 사용량이 과한 상태이니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겠다.

치약을 짤 땐 칫솔모 절반 이상을 덮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칫솔질은 하루 2번 이상이면 된다.

특히 나이가 어린 영유아는 치약 사용량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영유아는 쌀 한 톨 크기, 어린이는 완두콩 크기의 치약만 사용하면 충분하다.

치약이 함유하고 있는 불소는 충치 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많이 사용하면 치아 마모를 심하게 일으킬 수 있다. 입안에 남아있는 불소가 위장관으로 넘어가 위장장애나 구토를 일으키기도 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깨끗하게 입안을 헹구는 요령이 부족해 입안에 잔류한 불소를 삼킬 확률이 높다. 입안은 7~8번 반복해서 헹궈야 유해물질을 모두 배출시킬 수 있다.

치약 사용량을 늘리는 것보단, 칫솔질을 정확하게 하는 게 구강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칫솔모를 잇몸부터 치아까지 쓸어내리며 치아 사이 찌꺼기가 제거되도록 닦고, 칫솔모가 닿지 않는 부위는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이용해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