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견인 방법의 로봇 갑상선암 수술로 합병증 위험↓

[사진=새로운 견인방법의 ‘바바(BABA) 로봇 갑상선 수술법’]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갑상선외과 배동식 교수팀은 ‘바바(BABA) 로봇 갑상선 수술’을 보다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 방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바바 로봇 갑상선 수술은 목의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갑상선암을 안전하고 완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검증된 수술법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바바 로봇 갑상선 수술 중에는 수술 공간 및 시야 확보를 위해 이산화탄소 가스를 사용한다. 이는 다른 내시경 수술이나 복강경 수술 시에도 쓰이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과량의 이산화탄소로 인해 어지럼증이나 피하기종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배동식 교수팀은 최근 28명의 환자에게 바바 로봇 갑상선 수술 시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하지 않고, 수술부위를 들어 올리는 새로운 견인 방법으로 모든 수술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마쳤다.

배 교수는 “물론 바바 로봇 갑상선 수술에서 사용하는 저압력의 이산화탄소 가스 사용은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합병증 증가소견을 보지지 않아 기존의 방법의 안전성을 의심할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가스는 드물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고위험군 환자에서는 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수술 방법을 사용하면, 가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 합병증 발생을 예방할 수 있고 안정된 시야에서 수술적으로는 안전하고, 종양학적으로도 완전한 수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미국내시경외과학회지(Surgical Endoscopy(2020) 34: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study of the safety and efficacy of gasless bilateral axillo‑breast approach (BABA) robotic thyroidectomy’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