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실하면 위암 위험 ↑(연구)

[사진=Chainarong Prasertthai/gettyimagesbank]
잇몸병을 앓는 사람은 위암이나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공중보건대학원은 치주 질환력과 소화기암의 관계를 분석한 기존 연구를 살펴봤다. 여성 9만8,000여 명, 남성 4만9,000여 명의 병력을 22~28년간 추적한 결과, 잇몸 질환이 있는 이들은 위암이나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잇몸이 건강한 사람보다 각각 52%와 43% 컸다.

일찍 이가 빠진 사람들도 발암 위험이 컸다. 2개 이상의 치아가 빠진 이들은 위암과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각각 33%와 42%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발암 위험이 커지는 이유로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균들을 지목했다. 연구진은 또 구강 위생이 불결하고 치주 질환이 잦으면 나이트로사민 등 발암 물질이 생성된다는 점도 지적했다.

연구진은 이번 관찰적 연구가 잇몸 질환과 발암의 인과 관계를 명확히 밝혀낸 것은 아직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소화기암 발생에 구강 미생물 생태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Periodontal disease, tooth loss, and risk of oesophageal and gastric adenocarcinoma: a prospective study)는 영국의학저널(BMJ)이 발행하는 ‘장(Gut)’지에 실리고,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소개했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