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워하면 심장, 신경계 나빠져…용서의 4단계

[사진=Khosrork/gettyimagesbank]

‘복수할 때 인간은 그 원수와 같은 수준이 된다. 그러나 용서할 때 그는 그 원수보다 위에 서 있다’, ‘용서를 받으려면, 먼저 용서하라’, ‘많이 용서하는 사람이 많이 용서 받는다’.

지은 죄나 잘못한 일에 대하여 꾸짖거나 벌하지 아니하고 덮어 줌 즉, 용서와 관련된 금언들이다. 이렇게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고 성숙하고 복된 삶을 살려면 용서를 잘할 줄 알아야 한다.

이와 관련해 누군가에게 해코지를 당했을 때 복수의 칼날을 가는 것보다 용서하는 것이 신체적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Learning To Forgive May Improve Well-Being)가 있다.

미국 메이요클리닉 연구팀에 따르면,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고 미워하는 감정을 갖고 있으면 혈압과 심장박동 수를 높여 심장혈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또 이 같은 감정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감정조절 능력을 떨어뜨려 신경계에도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러나 자신에게 해를 입힌 사람을 용서하면 마음이 편해지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 용서하지 못할 때 몸에 미치는 나쁜 영향들이 사라지는 것으로 관찰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와 관련해 연구팀이 ‘메이요 클리닉 위민스 헬스 소스(Mayo Clinic Women’s Health Source)에 밝힌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방법 4단계를 알아본다.

1. 용서를 위해서는 화나는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어떤 사람의 행동에 대한 결과로 화와 통증이 느껴진다는 사실을 인정하자.

2. 감정의 치유를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3. 화나게 만든 사람이 아닌 자신에 초점을 맞춰 생각해야 한다. 무슨 일이 어떻게, 왜 일어났는가를 자신의 인생이라는 큰 틀에서 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일부 사람들은 이 단계에서 흥분했던 일이 별로 큰 문제가 아니라고 여기게 돼 상대방을 용서하게 된다.

4. 용서를 통해 얻어지는 감정적 편안함을 떠올리며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린다. 이를 통해 자신과 같은 일을 당한 사람에게 연민을 느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돼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