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완경 기간 짧으면 심장병 위험 ↑

[사진=JV_PHOTO/gettyimagesbank]
여성의 심장 건강은 평생 생리를 한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와 관련이 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의 퀸스랜드 대학교 연구진은 12편의 기존 논문에 토대를 제공한 갱년기 여성 30만7,855명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임신 가능 기간, 즉 초경부터 완경 사이가 짧은 여성일수록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은 평균 36년에서 38년에 걸쳐 생리를 했다. 그들에 비해 생리 기간이 30년에 미치지 못하는 여성은 폐경 후 관상 동맥 심장 질환, 심근 경색, 뇌졸중 등에 걸릴 확률이 71% 높았다.

생리 기간이 늘어나면 위험은 거기 비례해 줄어들었다. 평생 45년 이상 생리를 한 여성이 심혈관계 질환을 경험할 확률은 평균적인 여성에 비해 39% 낮았다. 그러나 어린 나이에 생리를 시작한 이들은 불리했다. 만 11세 전에 초경을 한 여성은 심장마비 등이 발병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것.

수석 저자인 지타 D. 미시라 교수는 “우리 연구를 통해 위험 인자를 가진 여성들은 스스로 조심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생리를 한 기간이 아주 짧거나 너무 어려서 초경을 한 여성이라면 체중과 혈압, 혈당을 관리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 Between Reproductive Life Span and Incident Nonfatal Cardiovascular Disease)는 ‘미국 의사 협회 심장병학회지(JAMA Cardiology)’가 싣고, ‘뉴욕 타임스’가 보도했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