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 재생에 도움 되는 음식 7가지

[사진=xcarrot 007/gettyimagesbank]

연골은 신체 곳곳에 있는 중요한 결합 조직이다. 연골은 완충 작용을 하며 에너지를 흡수하는 기능을 한다. 이런 연골이 있는 관절이 손상을 입으면 통증과 염증, 움직임 제한, 강직 증상이 발생하고 결국 퇴행성관절염에 걸릴 수 있다.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포괄적인 조치의 하나로 연골 재생에 좋은 음식을 먹는 방법이 있다. 이와 관련해 ‘애로우헤드헬스닷컴’이 연골 재생에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를 소개했다.

1. 콩류

최적의 관절 기능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염증을 물리치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은 콜라겐과 연골 파괴의 주요 원인이다. 콩류 식품은 항염증 효과가 탁월하다.

콜라겐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콩류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연골을 재건하는데 필요한 콜라겐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콩에는 연골 재생에 중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다. 콩, 완두콩, 땅콩 등이 모두 콩류에 속하기 때문에 맞는 것으로 골라서 먹을 수 있다.

2. 오렌지

콜라겐은 연골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의 하나다. 단백질인 콜라겐을 신체가 만들려면 비타민C가 필요하다. 비타민C는 콜라겐 형성뿐만 아니라 세포 치유도 증강시켜 연골 재생과 보호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C는 오렌지를 비롯해 키위, 붉은 피망, 케일, 딸기 등의 과일, 채소에 풍부하다. 콜라겐은 피부를 젊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3. 석류

석류는 항산화와 항염증 성분이 많이 포함된 과일로 유명하다. 미국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학교 연구팀의 지속적인 연구에 따르면, 석류가 퇴행성관절염에서 연골 이화작용(생물의 조직 내에 들어온 물질이 분해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일)의 몇 가지 조정물질의 표현이나 생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류는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신체가 연골을 보호하는 물질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레몬 비네그레트 드레싱과 석류와 호두가 들어간 샐러드는 석류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4.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과 폴리페놀 같은 화합물은 연골 재생과 퇴행성관절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런 성분들은 연골을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효과도 있다.

5. 현미

관절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질환의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이 있다. 이 성분은 충격 흡수재로서 관절에 윤활 작용을 한다.

퇴행성관절염이 있을 때 히알루론산이 풍부한 식품을 식단에 추가하는 게 좋다.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현미 외에 당근, 소고기 등이 있다. 또 호박씨는 신체가 히알루론산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6. 견과류

위에서 언급한 히알루론산을 음식을 통해 최대한 얻으려면 신체는 히알루론산의 섭취를 돕는 마그네슘을 필요로 한다. 아몬드, 브라질너트, 참깨 같은 견과류는 마그네슘의 보고다.

하지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당히 먹어야 한다. 견과류 외에도 고등어, 대구, 참치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7. 방울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브뤼셀 스프라우츠로도 불리는 이 채소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다. 비타민K는 뼈와 관절 건강을 위해 중요한 영양소다. 방울양배추를 조리할 때 항염증 성분 및 비타민K를 함유하고 있는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면 건강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8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