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위험 낮추는 식품 종류 4가지

[사진=dulezidar/gettyimagesbank]

폐 건강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담배를 끊는 것이다. 담배는 폐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의 87%를 차지한다. 물론,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도 폐암에 걸릴 수 있다.

하지만 간접흡연은 폐암 위험을 30%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와 관련해 ‘리더스다이제스트’가 폐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종류 4가지를 소개했다.

1. 십자화과 채소: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방울양배추…

콜리플라워, 방울양배추(방울다다기양배추),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설포라판이라는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다. 유황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이 물질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십자화과 채소에는 인돌-3-카비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세포가 암으로 변하기 전에 발암물질이 세포에 가하는 손상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이런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폐암 위험을 40%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다양한 색깔의 과일, 채소: 오렌지, 파파야, 복숭아, 붉은 피망, 당근…

노란색이나 붉은색을 띠는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베타-크립토잔틴이라는 카로티노이드의 한 종류는 흡연자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에 널리 분포돼 있는 노란빛 또는 붉은빛 색소의 무리를 말한다.

싱가포르 중국 건강 연구(Singapore Chinese Health Study)에서 나온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타-크립토잔틴이 풍부한 식사를 하면 폐암 위험을 25% 낮추는데 흡연자에게서는 37%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오메가-3 함유 생선: 연어, 정어리, 고등어…

몇몇 연구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면서 동물성 지방을 섭취하면 폐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동물성 지방이 많은 고기 대신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생선으로 교체하면 이런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엽산 풍부한 채소…시금치, 케일, 콩류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엽산이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게 좋다.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은 담배의 발암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미국 M.D. 앤더슨 암 센터 연구팀에 따르면, 이전에 담배를 피웠던 사람들이 음식을 통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 결과, 폐암 위험이 40% 낮아졌다. 담배를 피우면 술을 마시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체에서 엽산을 빠지게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