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6
미국 보스턴 브리검 여성 병원의 호르헤 플러츠키 박사는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LDL 수치를 100mg/dL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식단에 주의를 기울일 것.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여섯 가지를 소개했다.
◆ 가지 = 요즘 시장에 가면 널린 게 가지다. 여름이 제철이기 때문. 검자주색 이 채소에는 섬유질이 잔뜩 들어 있다. 섬유질은 물에 녹느냐 아니냐에 따라 불용성과 수용성, 두 가지로 나뉘는데 가지에는 특히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다. 수용성 섬유질은 물에 녹으면서 젤을 생성한다. 그리고 그 젤이 콜레스테롤을 감싸서 동맥벽에 쌓이는 대신 몸 밖으로 배출되게끔 만든다.
◆ 당근 = 독특한 향기를 가진 당근에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다. 불용성 섬유질은 직접적으로 LDL 수치를 낮추지는 않지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범벅인 음식을 멀리하고 몸무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간식으로 당근을 먹는 습관을 들여 볼 것.
◆ 호두 = 견과류가 몸에 좋은 건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까닭이다. 특히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넉넉히 들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해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 아보카도 = 부드러운 육질을 가진 아보카도에는 섬유질과 함께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요즘 유행인 과일이라 접하기 쉬운 것도 장점. 샐러드에 곁들이거나 토스트에 얹어 먹으면 좋다.
◆ 콩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좋은 음식을 먹는 한편 나쁜 음식을 피해야 한다. 백미나 파스타 등 정제 탄수화물은 되도록 먹지 말 것.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그리고 붉은색 고기도 마찬가지. 대신 콩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해 보자. 완두콩이나 검은콩 등을 밥에 둬 먹는 것, 두유나 두부 등 콩으로 만든 음식을 먹는 것, 모두 괜찮은 방법이다.
◆ 연어 = 그래도 부족한 단백질은 고기 대신 생선으로 보충하는 게 좋겠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연어를 먹을 것. 참치나 정어리도 좋은 대안이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