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뒷담화?…남 칭찬해야 내 정신건강 향상(연구)

[사진=Deagreez/gettyimagesbank]

남을 헐뜯는 말이 아니라 칭찬을 자주 하면 내 정신건강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스태퍼드셔대학교 연구팀은 160명의 대상자들에게 뒤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얼마나 자주 하는지를 설문조사했다. 조사를 할 때는 이들의 자존감 정도와 사회적 유대감, 그리고 삶에 대한 만족도도 포함시켰다.

그 결과, 남의 이야기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사회적 유대감을 많이 느꼈지만 그것이 자존감이나 삶에 대한 만족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연구팀은 또 사람들에게 그렇다면 남 이야기를 할 때 칭찬을 많이 하는지 아니면 험담을 많이 하는지를 물었다. 그러자 다른 사람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비록 나에게는 없지만 바람직한 점을 많이 가진 남을 솔직하게 칭찬하는 것만으로 자기 자존감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즉,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긍정적이고 좋게 하면 내 정신건강 향상에 좋다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It’s good to gossip–but be nice)는 영국심리학회(BPS) 콘퍼런스에서 발표된 바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 선*** 2022-05-14 12:43:47 삭제

      이기사내용은 선진국에서나 가능한일들임 선진국에는 남을칭찬하는 문화가 많이있어서 선순환이흐르지만 한국에서는 남을비난하는 문화가 강해서 그런걸 강제도입하려고하면 오히려 더 악순환되고 개난장판되는거지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도*** 2022-05-14 10:41:38 삭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이없네....................................... 칭찬하면 긍정감이 향상된다고? 근데 왜 뒷담화가 해롭고 안좋다는걸알면서도 남욕을하는사람들이 더많을까 왜 그것에대한 연구는안하죠?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못*** 2022-05-14 10:26:11 삭제

      못생긴 250버는 마트부랑자 어느새 50대 키150에 못생기고 못났지만 못생기고 키도 150밖에안되기에 여자도 안구해지지만 그래서 난 유일하게 남들 흠을 퍼트리고 욕하고 사생활캐내는것을 즐기는 음흉한 습관이있다. 뒷담화도매우좋아하지 뭐 내가퍼트리는게 사실이든 아니든 상관은없다 내말이 무조건 옳으니까. 뒷담화의 장점이 들키지만않는다면 최강의공격수단이다 얼마든지 왜곡해서 나의말에 조금이라도 반항하면 잡아누르고 뒷담화로 이간질하고 험담하여 사이를 갈라치기하고 나에게 이익이되도록 뒷담화를 악용할수있다 악의적중상모략까지 가능한것이 뒷담화의기술이지 그래서 상대를 부들부들하게만들고 상대방이 복수한다며 인터넷으로 공격해오면 다캡쳐해서 처벌하면 그만.. 이렇게 뒷담화는 남을도발하고 내멋대로 통제하고 조종하고 지배할수있는 매력까지있다 그래서난 인터넷커뮤같은곳에 내가 누굴괴롭혔거나 힘들게한거에대해서 일부러 자랑하는듯이 쓰고 그렇지만 미안하지않다 라는 사족을붙여서 사람들이 분노하고 나한테 계속 악플을 쏟아댈때 그걸 다모아서 고소해서 모욕죄로 합의금장사한적도 상당히많다. 그러니 상대를 열받게하고 도발하고 궁지에몰고싶다면 적극적으로 뒷담화를활용하라 지위가높을수록 뒷담화를하면 유리하다 권력자일수록 좋다 뒷담화로 사람을 떨어트린후 내가올라가면 엄청난 쾌감을느끼게된다. 내가 마트에서 팀장이고 권력자이기때문에 마트에서만은 강한척하고 이런뒷담화를이용해 수많은 나에게 반대하거나 다른의견가진사람들을 내치는것에 뒷담화라는것을 사용하여 여태까지 내보내왔었다 걸리면 실패하지만 뒷담화도 걸리지않으면 남을해쳐서 무력하게만든후 내가 이익을얻을수있는 최대의 기술이다 그래서 난 현재는 2020년이지만 2021년 이후까지도 쭉 험담과 뒷담화의기술을 연마하고 갈고닦아서 더강한 권모술수 전략을 만들어 실행에옮길것이다. 내가 최강자가되기위함이지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