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치실 사용 잘해야…잇몸병 암 위험 높여(연구)

[사진=LightFieldStudios/gettyimagesbank]

암을 피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치실 사용과 양치질을 더 자주하는 해야 할 것 같다. 잇몸병(치주 질환)이 있으면 위암과 식도암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은 ‘미국 간호사 건강 연구’와 ‘의료 종사자 연구’에 참가한 여성 9만8000여명과 남성 4만9000여명의 건강 자료를 분석했다.

22~28년간의 추적 연구기간 동안 대상자 중 199명이 식도암에, 238명이 위암에 걸렸다. 연구 결과, 치주 질환의 병력은 위암 위험을 52%, 식도암 위험을 43%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치아를 2개 이상 잃은 사람들은 한 번도 잃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위암에 걸릴 위험은 33%, 식도암 위험은 42% 높았다. 전체적으로 잇몸병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들은 잇몸병이 없는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치아를 잃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식도암에 걸릴 확률이 59% 증가했다.

위암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잇몸병이 있는 사람이 치아를 잃지 않으면 위암 발생 위험이 50% 증가하는 반면, 치아를 하나 이상 잃은 사람은 68% 증가했다.

연구팀의 임상 역학 및 영양학과 교수인 밍양 송 박사는 “치주 질환이 있고 치아 손실이 더 많은 사람들은 다른 주요 위험 요인들을 조정한 후에도 두 가지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았다”며 “잇몸병으로 인한 염증이 암 발병률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송 박사는 “잇몸병이 있는 사람들은 전신 염증이 더 높은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암 발병의 근본적인 메커니즘 중 하나”라며 “구강 건강이 좋지 않으면 입과 잇몸에 있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시켜 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암학회 역학 연구 책임자인 피터 캠벨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치아 상실과 잇몸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와 관련 병원균이 위와 식도에 있는 종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암의 잠재적인 위험을 줄이려면 구강 건강을 잘 돌보고,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고 나이에 맞는 암 검진을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Periodontal disease, tooth loss, and risk of oesophageal and gastric adenocarcinoma: a prospective study)는 ‘거트(Gut)’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