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비…장마철 우울감 떨치려면

[사진=natapetrovich/gettyimagebank]
오늘도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아침 기온은 전국이 19도에서 22도, 낮 기온은 전국이 23도에서 30도로 어제와 비슷하겠다. 장마가 시작된 만큼 당분간 비 소식이 잦을 전망이다.

☞오늘의 건강= 장마철과 같이 며칠씩 비가 내릴 때에는 불쾌지수가 높아져 사소한 일에도 분노와 짜증을 느끼는 순간이 잦아진다. 이럴 경우 우울감을 느끼기 쉽고 평소 우울증을 앓던 환자는 증세가 악화되기 십상이다.

또한 흐린 날씨로 인해 일조량이 줄어들면 눈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줄어 멜라토닌 분비 시스템에도 이상이 올 수 있다. 그 결과로 낮에 졸리고 밤에는 잠이 안 오며 침울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장마철 우울감이나 우울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실내조명을 환하게 밝히도록 한다. 휴대폰과 컴퓨터 바탕화면을 밝고 유쾌한 분위기로 꾸미는 것도 좋다.

비가 잠시 그쳤을 때는 산책을 나가 잠시라도 햇빛을 받고, 비가 올 때에는 실내에서라도 운동을 해 조금이라도 몸을 움직이자. 요즘은 홈 트레이닝 방법을 알려주는 동영상 콘텐츠들을 쉽게 접할 수 있으므로 이를 보고 따라 해도 좋고 간단한 요가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