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피우는 담배로 폐암 위험 10배 ↑(연구)

[사진=piangtawan chantaratin/gettyimagebank]
술 마실 때만, 식후에만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들이 있다. 그러나 그 정도의 절제로는 흡연의 해악에서 그리 멀리 달아날 수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립 암 센터 등이 참여한 최신 연구에 따르면 한 달에 두 갑 정도 피우는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에 걸릴 위험이 10배나 컸다. 물론 매일 한 갑 이상을 피우는 골초는 14배로 더 위험했다.

가끔 피우는 흡연자는 암이 아닌 다른 폐 질환으로 숨질 가능성도 비흡연자보다 3.5배 높았고,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 거의 2배 가까이 컸다. 매일 피우는 흡연자의 사망 위험은 각각 6배, 2배가 컸다.

연구진은 미국 성인 50만여 명의 20년간 흡연 및 질병력을 분석했다. 매일 피우는 흡연자(daily smoker)의 평균적인 흡연량은 하루 한 갑 안팎, 가끔 피우는 흡연자(non-daily smoker)는 한 달에 두 갑 정도였다.

연구진은 “한 달에 몇 개비 흡연하는 습관만으로도 폐암 등으로 사망할 위험이 커진다”면서 “이번 연구로 안전한 흡연은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Dose-Response Association of Low-Intensity and Nondaily Smoking With Mortality in the United States)는 ‘미국의사협회지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실렸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김*** 2020-11-08 22:40:21 삭제

      안녕하세요 기사 잘 보고갑니다!! 혹시 제가 학교에서 만드는 흡연.음주 예방 포스터에 이 기사의 제목을 사용해도 될까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